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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건 일상이 된 지 오래,ssg 대 키움시청자의 77%는 OTT 서비스를 이용한다는데요.
오징어 게임,피지컬 100 등 국산 오리지널 콘텐츠가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면서 한국 콘텐츠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특히 K 콘텐츠의 회당 제작비는 미국 드마라 제작비의 8에서 25% 수준으로 낮으면서 품질이 좋아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목받는 K 콘텐츠,국내 방송사업엔 오히려 위기?
어느 때보다 K 콘텐츠에 관한 관심이 높지만,방송 사업자들은 오히려 수익이 줄고 있습니다.
2023년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022년 대비 8,ssg 대 키움177억 원 감소한 3조 5억 원,비율로 치면 21.4% 줄었습니다.방송 광고에 쓰이던 돈은 온라인으로 향하고 있죠.지상파 광고매출은 2022년 1조 2,090억 원에서 2023년 9,273억 원으로 무려 23.3% 줄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전문가들이 [K 콘텐츠 생태계의 지속을 위한 지상파 방송의 역할과 전망]을 주제로 특별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발제를 맡은 이상원 경희대 교수는 먼저 "글로벌 OTT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국내 방송 미디어산업이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습니다.한국 업체들이 가성비 좋게 콘텐츠를 제작하지만,과실은 글로벌 OTT 가 먹는 상황이 굳어지면 한국이 제작 하청기지화되고 장기적으론 국내 방송산업의 경쟁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겁니다.
지상파의 역할에 주목하다.
전문가들은 지상파의 역할에 주목했습니다.
홍원식 동덕여대 교수는 한국에서 지난해 제작된 프로그램 제작비의 절반,50.2%가 지상파에서 나왔다고 설명했습니다.매출 대비 제작비 투자 비율은 어떨까요?
2023년 기준 지상파는 76%,유선방송사업자는 5.1%,IPTV 사업자는 0.1%에 불과했습니다.
지상파 방송국들은 100만 원을 벌면 76만 원을 제작비에 투자하는데 유선방송사업자는 5만 1천 원,ssg 대 키움IPTV 사업자는 1천 원만 투자한다는 뜻이 됩니다.
매출 대비 제작비 비율이 콘텐츠 생태계에 미치는 긍정 효과는 큽니다.의미 있지만 그만큼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하는 콘텐츠,ssg 대 키움뉴스나 교양 프로그램,다큐멘터리 등 비드라마,비 예능 영역에서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경쟁력 유지하려면?
홍 교수는 "공공재로 기능하는 지상파 방송의 시장 가치를 부정하거나 과소평가하면 오히려 지상파 방송의 품질이 낮아져 공공재적 가치가 더 하락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김우균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는 "지상파 방송이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선 콘텐츠 제작을 위한 충분한 수익이 확보돼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배진아 공주대 교수는 "지상파 방송이 공론장,지역성,다양성 등 공적 책무를 여전히 수행하는 만큼 이를 위해 제도적·사회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그러면서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얻는 수익이 콘텐츠에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에 더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는 겁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조성동 인하대 교수는 "정부의 매칭 펀드,플랫폼 사업자가 참여하는 콘텐츠 펀드" 등을 예로 들었습니다.콘텐츠를 유통시키며 돈을 버는 플랫폼 사업자들이 제작에도 투자하면 우리 콘텐츠 생태계가 더 건강해질 거란 제언입니다.
K 콘텐츠의 생태계를 지키는 길,다양한 방송사업자들이 함께 노력해야 가능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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