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더쿠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내홍 수습 후 공사기간 연장 합의
"조합과 시공사 대승적인 상생 노력"
부동산원 공사비 검증 속도…추가분담금 '관건'[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서울 은평구 대조1구역 재개발 공사가 일시 중단됐다가 반년 만에 재개된 가운데,벤 더쿠공사기간 연장 협상이 마무리되며 사업 정상화에 속도가 붙고 있다.앞으로 남은 추가 공사비 협상까지 원활하게 매듭지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대조1구역은 은평구 대조동 일대 11만2000㎡ 부지를 재개발해 지하 4층∼지상 25층,벤 더쿠28개동,2451가구를 짓는 사업으로 은평구 정비 사업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2022년 착공에 돌입했지만 조합 내홍이 격화돼 일반분양을 진행하지 못했고,벤 더쿠공사비 지급까지 거듭 미뤄지면서 결국 현대건설은 1월 1일 공사를 중단했다.내홍을 수습한 조합은 지난달 11일 조합장을 포함해 새 집행부를 선출했고 현대건설은 다음날 공사를 재개했다.
당초 현대건설은 공사 중단기간인 6개월에 더해 8개월의 추가 공기연장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마감재 재선정 등 공사 재개 과정에서 조합의 의사결정이 거듭 지연되고 그 여파로 공사도 늦어지는 상황을 우려한 것이다.
하지만 양측은 협의 끝에 공사기간을 3개월만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진재기 대조1구역 재개발 조합장은 “이전에는 조합 집행부 공백이 반복되며 의사결정이 늦어졌지만,벤 더쿠이제는 조합이 정상화되고 의사결정도 원활하다는 점을 이해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합 관계자는 “현대건설과 조합의 대승적인 상생 노력의 결과”라며 “품질이 확보되는 선에서 공기가 단축될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말했다.
조합은 이달 말 총회를 통해 사업비 대출 만기 연장과 조합원 분양계약을 추진하고,벤 더쿠전임 집행부 해임으로 중단됐던 한국부동산원의 공사비 검증에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대조1구역은 재작년 본공사 계약 당시 공사비를 4600억원에서 5800억원으로 26%가량 올리면서도 공사비 검증을 받지 않았다.이는 공사비 10% 이상 증액 시 사전 공사비 검증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벤 더쿠정확한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공사비 협상에 나서겠다는 게 조합 입장이다.
관건은 공사중단에 따른 추가 공사비에 대한 협상이다.추가 공사비는 조합원 분담금 인상과 연결돼 조합원들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6개월간 공사가 중단됐다가 재개된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 단지 시공사는 1조원 가량의 추가 공사비를 청구했다.1인당 1억원 이상의 추가 분담금에 조합원들은 강하게 반발했고 사업은 또다시 중단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이에 대조1구역 조합은 공사비의 세부 사항을 철저하게 검증하는 한편,일반분양가를 적정한 수준 내에서 상향해 조합원 부담을 상쇄한다는 구상이다.
진 조합장은 “양측 호흡을 맞춰 사업을 원활하게 이어가자는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남은 협상도 서로 합리적인 수준의 요구하에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벤 더쿠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벤 더쿠 - 슬롯사이트 순위 추천:지난해 서비스를 재개한 ‘배틀그라운드모바일인도’는 트래픽과 매출이 기대 이상으로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면서 12월엔 역대 최대 월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벤 더쿠,아이들 마음에 큰 상처를 남겼고 정치에 불신이 생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