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월드컵북로 9-1】야구 관중동원|토론토 축구
마포구 월드컵북로 9-1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앵커]
이번 부안 지진의 원인으로 전문가들은 진앙과 가장 가까운 단층인 '함열단층'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다만,
마포구 월드컵북로 9-1또 다른 숨은 단층에서 지진이 났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민경 기상전문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전북 부안군에서 지진이 난 직후,
마포구 월드컵북로 9-1대학 연구팀이 현장에 급파됐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단층을 찾기 위해 '이동식 지진계'를 설치했습니다.
["이 지역엔 큰 지진을 유발할만한 뚜렷한 단층이 알려지지 않아서 여진을 좀 더 면밀하게 관측하려고 합니다."]
실제로,진앙 인근 80km 내에서 규모 4 이상 지진이 발생한 건 관측 이래 처음입니다.
전문가들은 일단 기존에 알려진 단층 가운데 북쪽으로 20km 남짓 떨어진 '함열단층'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번 지진은 땅이 북동 방향으로 미끄러지듯 이동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데,함열단층의 형태와 유사합니다.
[최진혁/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재해연구본부장 : "1차 분석을 통해 지진원인 단층의 가능성이 있는 두 개의 단층 주향(지층 방향),
마포구 월드컵북로 9-1경사를 파악했고 이 중 하나가 함열단층과 유사함을 확인해서 함열단층을 지진원 단층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다만 함열단층은 이번 지진의 진앙과 거리가 다소 떨어진 만큼,
마포구 월드컵북로 9-12016년 경주 지진 때처럼 숨어있던 단층에서 지진이 났을 가능성도 여전합니다.
이번 지진 발생 지점이 한반도에서 지진이 가장 잦은 곳 중 하나인 '옥천대'의 서쪽 끝자락인 걸 감안한 분석입니다.
[홍태경/교수/연세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과 : "'옥천대'는 지반이 상대적으로 약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이곳에서 발생한 지진은 이런 약한 지반속에서 발달한 숨은 단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강한 지진 가능성이 있는 만큼,
마포구 월드컵북로 9-1체계적인 단층 조사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촬영기자:정형철/영상편집:김근환/그래픽:여현수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마포구 월드컵북로 9-1채널 추가
▷ 네이버,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The 100% privacy-safe noise & occupancy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