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옹스게임
NO.2: 짱구 게임
NO.3: 짱구 공룡
NO.4: 짱구 목욕게임
NO.5: 짱구 액션가면 플래시게임
NO.6: 짱구 티라노게임
NO.7: 짱구 플래시게임
NO.8: 짱구교실 퀴즈뿅뿅
NO.9: 추억의 짱구 게임
[앵커]
2021년부터 3년간 5천만 캔 넘게 팔리며 수제 맥주 열풍을 몰고 온 '곰표밀맥주' 아실 겁니다.
그런데,이 맥주를 개발해 판매했던 중소기업이 최근 파산 위기에 놓였습니다.
'곰표'의 상표 주인,대한제분과 주류업체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송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곰표밀맥주'를 개발한 건 중소기업 세븐브로이입니다.
대한제분의 제안으로 상표 사용 계약을 한 뒤 출시된 곰표맥주는 이른바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용기 디자인과 맥주 개발에만 반년이 걸렸습니다.
[김재경/세븐브로이 전무이사 : "밀맥주인데 사용된 효모가 세종이라는 효모예요.수제 맥주로서는 이렇게 성공한 게 처음이었고 사실 전무후무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1년 뒤,상표 제공 대가로 로열티만 받던 대한제분이 계약 내용을 바꾸자고 합니다.
대한제분이 요구한 변경계약서입니다.
수출용 맥주를 대한제분에 납품해야 한다는 조항이 추가됐습니다.
[강지현/변리사 : "1차 계약은 라이센스 계약이 맞다고 보이고요.두 번째 계약은 세븐브로이에 제조 위탁을 하고 납품해달라고 하는 행위였기 때문에 이것은 전형적인 하도급 계약으로 보입니다."]
이어 대한제분은 주류수출면허를 받은 뒤 직접 수출에 나섭니다.
일본 수출용 '곰표 맥주' 납품 주문서.
24캔 한 상자 가격이 2만 천960원,포커 디펜스 노바제조 원가보다 낮습니다.
세븐브로이는 수출업을 넘긴 뒤에도 대한제분의 수출 업무를 지원해야 했고,거래처 명단과 영업비밀인 맥주 레시피를 달라는 요구를 거절하지 못했습니다.
[김강삼/세븐브로이 대표 : "어떻게든지 대한제분하고 유기적으로 장기간 우리가 생산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었습니다)."]
하지만 계약 갱신 때가 되자 대한제분은 경쟁입찰을 제안한 뒤 새 상표 사용자로 다른 주류업체를 선정합니다.
하도급법 위반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강지현/변리사 : "(레시피는) 효모 사용 방법이라든지 배합 비율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것은 비밀에 해당하는 정보라고 볼 수 있고,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기재한 비밀 유지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거래 단절 이유에 대해 대한제분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 것이라며,입찰 당시 샘플을 받아 시음한 뒤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변화를 시도했다는 '곰표맥주 시즌2',성분과 용기 디자인까지 기존 곰표맥주와 거의 같았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4444
▷ 이메일 :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채널 추가
▷ 네이버,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짱구 공룡
짱구 티라노게임 - 2025년 실시간 업데이트:[황순민 기자]▶ “계약 몇건이면 대기업 연봉 건진다”…그런데 한달새 1300곳 문닫아, 대체 무슨 일?▶ 유일하게 딥키스도 하는 ‘이 동물’···짝짓기도 인간처럼 한다? [생색(生色)]▶ “금 반지 줄까 은 반지 줄까”…삼성이 만든 ‘절대반지’ 갤럭시링, 베일 벗는다▶ “삼겹살 2kg이 2만원” 진짜 맞나요?…‘바가지 NO’ 삼삼한 축제 열린다▶ “이강인, ‘손흥민에 하극상’ 때문에 100억 손해…‘경제적 처벌’ 무거워”[ⓒ 매일경제 & mk.
짱구 티라노게임,GE도 ‘스마트 HQ’란 이름의 스마트홈 플랫폼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