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블라호비치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전체 폐암 중 많게는 40%까지 차지하는‘상피성장인자수용체(EGFR) 돌연변이’폐암에 국산 항암제를 함께 쓴 치료법이 기존의 표적치료제보다 더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는 3상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됐다.
연세암병원 폐암센터 조병철 센터장 연구팀은 치료 이력이 없는 EGFR 돌연변이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연구를 의학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술지인‘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IF 176.082)’에 게재했다고 1일 밝혔다.이 연구에선 기존의 표준치료제‘오시머티닙’보다 국산 항암제인‘레이저티닙’과‘아미반타맙’을 함께 썼을 때 암이 더 진행되지 않은 기간(무진행생존기간)이 30% 정도 증가한 결과가 제시됐다.
EGFR 돌연변이 폐암은 전체 폐암 중에서 25~40%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매년 신규 환자가 45만명가량 발생한다.진단 후 첫 치료에 사용하는 1차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약제는 오시머티닙이 유일하다.오시머티닙에 반응을 보이는 비율은 80%,무진행생존기간은 16~18개월에 달하는 치료 효과를 보이지만 이후 환자 대부분이 내성을 갖게 된다.
이에 연구진은 아미반타맙과 레이저티닙을 병용하는 요법이 더 나은 효과와 안전성을 보일지 확인했다.이 두 약제는 각각 진행성 EGFR 돌연변이 폐암과 EGFR 엑손20 돌연변이 폐암 약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았다.이전 1·2상 연구에서도 확인된 병용 요법의 효과는 다국가·무작위 배정 3상 임상시험에서도 재확인됐다.연구 결과,두산 블라호비치병용 요법 치료 환자 429명의 무진행생존기간과 반응지속기간은 각각 23.7개월,25.8개월로,두산 블라호비치같은 수의 오시머티닙 치료 환자에게서 각각 나온 결과인 16.6개월,두산 블라호비치16.8개월보다 길었다.2년 생존율도 병용 요법군이 74%로 오시머티닙군 69%보다 높았다.
연구진은 병용 요법의 주요 부작용은 피부 발진과 손발톱 주위 염증 등이어서 대부분 조절 가능한 수준이었다며,두산 블라호비치이 연구로 국산 항암제 임상 결과가 NEJM에 처음으로 게재됐다고 밝혔다.조병철 센터장은 “아미반타맙,두산 블라호비치레이저티닙 병용의 기존 치료제보다 우수한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며 “이번 임상 결과로 FDA로부터 병용 요법이 우선심사 대상으로 선정받았다”고 말했다.
두산 블라호비치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
두산 블라호비치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B씨의 이혼과 폭력적인 언행 등을 가정불화의 원인으로 보고 반감을 품어왔으며, 결국 B씨가 자신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려고 한다는 생각에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두산 블라호비치,심윤지 기자 sharpsim@kyunghy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