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아시안컵 조 편성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3국 산업장관 첫 공동성명
반도체·배터리 공조 강화
中 핵심광물 빗장에 견제
한·미·일 산업장관이 반도체·배터리를 비롯한 첨단산업 공급망 협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아시안컵 조 편성인도·태평양 지역 경제안보 강화를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명시적으로 중국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아시안컵 조 편성최근 핵심광물 통제에 나선 중국을 겨냥해 집중 견제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국내 공급망 안정을 위한 조치도 잇따랐다.정부는 27일 첫 공급망안정화위원회 회의를 열고,공급망 안정 핵심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격상해 30~50%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오는 8월부터는 5조원 규모 공급망기금을 가동해 경제안보에 기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대출 지원에 나선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아시안컵 조 편성사이토 겐 일본 경제산업상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만나 공급망과 경제안보 등 통상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회의는 지난해 8월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산업장관회의 정례화에 합의한 데 따라 열린 것이다.3개국 장관은 첨단 분야 공급망과 청정에너지 협력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문을 채택했다.이들은 "우리 공동 목표는 3국의 경제안보와 회복력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반도체와 배터리 등 핵심 분야에서 공급망 회복력 강화를 위한 협력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고 입을 모았다.
공동성명 곳곳에는 대중국 견제 의도가 상당 부분 담겼다.성명에는 '전략품목의 특정 공급원에 대한 경제적 의존이 무기화되는 것에 우려를 공유한다' '갈륨,아시안컵 조 편성게르마늄,아시안컵 조 편성흑연 등을 포함한 핵심광물 공급망에 비합리적이고 중대한 차질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를 공유한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김정환 기자 / 홍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