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228);padding-left: 20px; padding-right: 20px;">계좌 공유‘모임 통장’소개
“특유의 교류와 신뢰 문화 기반”
“특유의 교류와 신뢰 문화 기반”
미국 매체가 한국인이‘돈독한 우정’을 유지하는 비결 중 하나로‘계모임’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삼삼오오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정기적으로 돈을 갹출해 모으는 한국의 계모임 문화를 집중 조명했다.NYT는 계모임을 음가 그대로‘gyemoim’으로 적고는 이를 영어로는‘저축 모임(saving group)이라고 번역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는 친구들이 휴가와 식사,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기타 사교 활동을 위해 저축하는 계모임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전했다.
실제 계모임을 하는 한국인 김모(32)씨와 이모(35)씨의 사례도 자세하게 소개했다.
NYT에 따르면 전직 교사이자 주부인 김씨는 2014년 한 모임에서 만난 두 친구와 계모임을 만들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이들은 모임을 통해 10년간 300만원 이상을 모았고 이 돈으로 지난해 가을 다 같이 부산의 리조트로 여행을 다녀왔다.세 친구는 각자 업무와 가족 일로 바빴지만,계모임 덕에 가까운 사이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영어학원의 조교로 일하는 이씨도 고교 시절 친구들과 매달 5만원씩 내는 계모임을 한다.이들은 모은 돈을 일 년에 몇 번씩 만나 고기를 먹거나 치맥 모임을 하는 데 사용한다고 한다.
이씨는 “처음에는 그냥 놀려고 모였는데 모두 일을 시작하면서 미래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 됐다”며 “그래서 결혼식이나 장례식 등 인생의 중요한 행사를 할 때도 서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NYT는 계모임이 한국에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한국의 신뢰 문화 때문”이라고 했다.한국에서는 서울의 커피숍에 들어가서 신용카드와 현금으로 가득 찬 가방,노트북,지갑을 자리에 두고 화장실에 다녀와도 돌아왔을 때 모두 있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도 했다.
신은철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교수를 말을 인용해 한국의 집단적 특성을 강조했다.신 교수는 “여러분과 제가 친구라고 가정해보자”며 “내가 돈을 빌렸는데 갚지 않으면 여러분은’은철이가 돈을 빌렸는데 안 갚았다‘고 사람들에게 얘기할 것이다.이는 집단적 특성으로 인해,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돈을 갚지 않은 사람은 속한 공동체에서 배척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 교수는 “(계모임은) 사실 한국만의 독특한 문화는 아니다.금융시장이 없던 시절에 이런 관행이 처음 생겼다”며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관행은 사람들의 우정을 돈독히 하고 공동체를 단결시키는 방법으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나아가 NYT는 한국에는 계모임 관행에 맞춘 계좌 상품이 있다며 예금주가 친구들과 계좌를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의’모임 통장‘서비스도 소개했다.
신 교수는 계모임 문화가 한국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라고 짚었다.그는 “이런 관행은 금융시장이 존재하지 않아 발전하기 시작했다”며 마을에서 돈을 모으고,물품을 구입하고,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수확물을 나누던 것에서 사람들이 우정을 굳건히 유지하고 공동체를 단결시키는 수단으로 발전했다고 설명했다.
다만,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NYT은 계모임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고도 했다.상황이 변하거나 친구 간 사이가 멀어지거나 더 이상 참여하지 않으려는 사람이 생기거나 새로운 사람이 가입을 원할 수 있다.그런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처리할지는 해당 그룹이 결정한다고 부연했다.
NYT는’미국에서의 계모임 방법‘에 대해 한국에서는 관련 금융 상품이 있으나 미국은 그런 상품이 있지 않다면서 “개인 저축 계좌에서 공동 자금을 담당할,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신뢰할 수 있는 사람 1명을 선정하는 옛 방식으로 할 수 있다”면서 “한국사회에서 계모임이 잘 작동할 수 있는 문화적 전통이 서구문화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만큼 공동으로 자금은 운영하는 일은 다소 도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 - 2024년 메이저사이트 목록:주요 서울 대형 대학병원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하면서 의료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19년 5월 17일 야구 경기일정,삼성자산운용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은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재차 조정을 받은 지난달 이후 급격히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