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배재은 근황
NO.2: 유정호 감옥
NO.3: 유정호 관상
NO.4: 유정호 근황
NO.5: 유정호 근황 디시
NO.6: 유정호 디시
NO.7: 유정호 배재은
NO.8: 유정호 부인
NO.9: 유정호 이혼
NO.10: 유정호 징역
NO.11: 유정호 출소일
왜구에 약탈당한 뒤 674년 만에 고국의 품으로 돌아왔던 금동관세음보살좌상이 마지막 친견법회를 마치고 일본으로 반환된다.

그동안 전국에서 4만여 명이 관세음보살좌상을 직접 보기 위해 부석사를 찾았다.초등학생들은 불상 그림을 남겼고 불자들은‘꽃보다 예쁜 관세음보살님 사랑해요,넷마블 맞고꼭 다시 만나요‘꼭 우리나라로 돌아오세요’라는 글을 남기는 등 관세음보살좌상의 일본 반환을 아쉬워했다.이 기간 함께 진행한 환수 노력 청구 서명에는 1만5000여 명이 서명했다.
━
10일 '송불의식' 마치고 일본으로 반환
경기 평택에서 가족과 함께 온 50대 여신도는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이 명확하고 일본이 약탈한 것도 확실한데 왜 돌려줘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당연히 억울한 일이고 이번 기회에 일본에 빼앗긴 문화재 환수에도 정부와 국민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산 부석사는‘1330년경 서주(현 충남 서산시)에 있는 사찰에 봉안하려고 이 불상을 제작했다’는 불상 결연문을 근거로 왜구에게 약탈당한 불상인 만큼 원소유자인 부석사로 돌려 달라고 요구하며 2016년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
2012년 한국에 들여온 뒤 법정 공방
하지만 2023년 2월 대전고법은 1심 판결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당시 대전고법은 “재판부는 “왜구가 이 불상을 약탈해 일본으로 불법 반출했다고 볼만한 상당한 정황이 있다”면서도 “다만 국제사법에 따라 피고보조참가인(관음사)이 법인으로 설립된 1953년 이후 20년간 해당 불상을 점유했기 때문에 소유권을 인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대법원도 2023년 10월‘취득 시효가 완성됐다”며 불상 소유권이 일본에 있다고 결정했다.

━
부석사 "복제품 제작" 요청…일본 측 거절
유정호 부인
도박 연예인 정씨 - 2025년 실시간 업데이트:※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전화] 02-398-8585[메일] social@ytn.
도박 연예인 정씨,kr■홍범도 깎아내고 이승만 띄우고…3·1절에 ‘만주군’ 박정희까지윤 “한-일 새 세상” 셀프 선언…강제동원 배상도 한국이 책임지고‘마이웨이’ 노래 속 나발니 영면…상당수 교회 장례식 거부‘하얼빈 임시정부가 3·1 독립선언’…행안부의 엉터리 게시물영입인재 1호와 ‘탈당 전력·아빠 찬스’를 경선 붙인 민주당의대 40곳 2천명대 증원 신청할 듯…대학본부는 기회로 여겨정부 압박에 의협 “국민에 불편 끼칠 수도”…중재 없는 정면충돌가자 배급지서 굶주린 민간인 870여명 사상 파문…상당수 총상 증언‘티브이 손자병법’ 만년 과장 배우 오현경, 세상을 떠나다에어컨 대신 선풍기·지하수…한여름 40도 파리올림픽의 실험▶▶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기획] 누구나 한번은 1인가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