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메이플지지 갱신 시간

루즈벨트 게임 - 루즈벨트 게임 ott

NO.1: 노사이드 게임

NO.2: 노사이드 게임 드라마

NO.3: 노사이드 게임 등장인물

NO.4: 루즈벨트 게임

NO.5: 루즈벨트 게임 1화

NO.6: 루즈벨트 게임 ott

NO.7: 루즈벨트 게임 다시보기

NO.8: 루즈벨트 게임 출연진

NO.9: 변두리 로켓

NO.10: 오오이즈미 요

NO.11: 이케이도 준

더스쿠프 원초적 질문
일상에 필요한 재미있는 法테크
지상물매수청구권의 의미 
토지임대차 계약 체결 후
땅주인 땅에 집 짓고 살아
무허가인데다 등기도 안 해
땅주인 맘대로 처분 가능할까 

다른 사람의 땅에 지은 무허가 건물에도 권리가 있다.[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다른 사람의 땅에 지은 무허가 건물에도 권리가 있다.[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땅주인에게 매년 토지사용료를 내고 집을 짓고 살았다.남의 땅에 있고,마작 스 안커 뜻허가도 받지 않았으며,등기도 없다.그런데 땅주인이 땅을 매각하려고 한다.건물의 대가를 받을 수 있을까.일상에 필요한 재미있는 法테크,이번엔 '지상물매수청구권'을 살펴보자.

농촌마을이 고향인 A씨.그는 초가집에서 태어났다.A씨의 부모와 형제들은 그곳을 '우리의 집'이라 불렀다.A씨가 고등학교를 다닐 무렵,아버지는 초가집을 허물고 양옥집을 지었다.땅은 '우리의 땅'이 아니었지만,집은 '우리의 집'이 분명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누군가 '그 집'을 사려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노부부가 전원생활을 위해 집을 구한다는 것이었다.땅주인은 A씨에게 "땅을 팔려고 하는데 집도 같이 팔았으면 좋겠다"며,집값을 얼마로 했으면 좋겠느냐고 물어 왔다.

알고 보니 선친은 땅 주인에게 매년 토지사용료를 내고 있었다.'건물 소유를 위한 토지임대차'였던 거다.번듯한 양옥집이었지만 등기도 안 돼 있어 무허가 주택이었다.[※참고: 과거 농촌에선 관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건물을 짓는 예가 많았다.]

집을 넘기는 게 좋겠다고 결론을 내린 A씨 형제들은 건물을 매각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땅 주인은 곧바로 토지와 함께 건물을 팔았다.그렇다면 A씨는 무슨 근거로 건물의 대가를 받을 수 있었던 걸까.남의 땅에 건물이 있고,허가도 받지 않은 데다,등기도 없는데도 말이다.답을 찾아보자. 

건물 소유를 목적으로 맺은 토지임대차의 기간이 만료한 경우 건물이 현존한 때에는 임차인은 그 건물의 매수를 임대인에게 청구할 수 있다.이를 '지상물매수청구권'이라고 한다.경제적 관점에서 건물의 잔존가치를 보존하는 건 바람직하다.토지 소유자의 배타적 소유권 행사로 희생당하기 쉬운 임차인을 보호할 필요도 있다.

다만,무소음 파워볼임차인은 건물(지상물)의 매수를 청구하기 전에 임대차계약의 갱신을 요구해야 한다.임대인이 갱신을 원하지 않을 때에만 임차인은 건물의 매수를 청구할 수 있다.



앞에 언급한 사례의 경우는 '기간의 약정이 없는 토지임대차'라고 할 수 있는데,대법원의 입장은 이렇다."기간의 약정이 없는 토지임대차계약을 임대인이 해지한 경우에는 곧바로 계약갱신을 거절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지상물매수청구를 할 수 있다." 결국 A씨의 사례는 땅주인이 땅을 제3자에게 팔기 위해 '기간의 약정이 없는 토지임대차'를 해지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거다. 

그럼 건물이 무허가인데다 등기도 없는데 지상물매수청구권의 대상이 될 수 있을까.대법원은 "지상물매수청구권의 대상"이라고 못 박았다.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행정관청의 허가를 받은 적법한 건물이 아니더라도 임차인의 지상물매수청구권의 대상이 될 수 있다.그리고 건물을 매수해 점유하고 있는 사람은 등기 명의가 없다고 하더라도 권리의 범위 내에선 점유 중인 건물의 법률상 또는 사실상의 처분권을 가지고 있다." A씨와 그의 형제들에게 지상물매수청구권이 있음을 명시적으로 확인한 셈이다. 

조준행 법무법인 자우 변호사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루즈벨트 게임

루즈벨트 게임 - 2025년 실시간 업데이트:성장기에 미리 약을 처방받고 ‘예술적 리스크 관리’를 완성하겠다는 포부다.

루즈벨트 게임,kr▶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노컷뉴스 주요뉴스 ]- 이서진 측, '배우 L씨 잠수 이별' 루머에 "허위 사실…선처 無"- 포항 영일대해수욕장서 나흘 만에 '사람 뼈' 추정 물체 또 발견- 엔하이픈 니키, 삼일절 휴무에 "부럽다" 발언 …"경솔 표현 사과"- 호텔서 소나무 조경작업 하던 60대 추락해 숨져- "평범한 일본인 여성" 품절남 오타니가 직접 소개한 아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