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대학교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협·단체,공공기관,은행 등 민관 합동 참여
1호 어젠더는 K-뷰티 글로벌화 방안 마련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27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중소·벤처기업 업계별 협·단체,공공기관,금융기관,법무·회계법인 등 23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지원 원팀 협의체'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원팀 협의체는 지난 달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지원 대책을 통해 발표한 '민-관 협업 지원체계 구축'의 후속조치로,야구 대학교중소·벤처기업 관련 협·단체(11개),야구 대학교한국경제인협회,야구 대학교중기부 소관 공공기관,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김·장 법률사무소(김앤장),법무법인 광장,삼일PwC가 참여한다.
이날 중기부는 국내외 중소벤처기업들의 애로사항 발굴·해소,야구 대학교글로벌화 지원 관련 정보 제공 기능을 골자로 하는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지원 원팀 협의체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그간 기업들은 글로벌 진출 관련 애로가 있더라도 지원기능이 흩어져 있고 어느 기관을 찾아야 할지 몰라 애를 먹었다.
원팀 협의체는 11개 협·단체(업계)와 15개 지역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를 통해 글로벌화 애로를 발굴하고 원팀 협의체 사무국(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통해 취합한다.이를 성격에 따라 재외공관 협의체에 전달하거나 원팀 협의체 참여기관을 통해 자체 해소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17개국 25개 재외공관 협의체는 현지진출 기업 대상 애로사항을 발굴하고,국내 지원 필요 시 국내 원팀 협의체로 전달한다.원팀 협의체는 기존 운영되던 수출지원센터,재외공관 협의체 이외 협·단체를 통한 애로해소 접수창구(온·오프라인)를 운영할 계획이다.
원팀 협의체는 해외시장 정보 및 진출 사례 제공도 담당한다.
중소·벤처기업은 해외 네트워크 부족으로 해외진출 시 국가별 시장정보,법률·규제 대응을 위한 서비스 기관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원팀 협의체는 참여기관의 해외 네트워크 및 재외공관 협의체가 보유한 정보를 모아 기업에 전달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내 글로벌 센터를 신설하고,취합된 현지 네트워크 정보,애로해소 사례를 분석하는 기능을 부여한다.취합·분석된 정보는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다.
참여기관들은 이번 킥오프 회의에서 지원계획을 소개했다.
신한은행은 자체 해외지점 네트워크 및 원팀 협의체 참여 공공기관 등과 협업해 '국가별 해외진출 박람회'를 열기로 했고,KB국민은행은 '해외직접투자 설명회'와 'KB스타터스 싱가포르' 등 기존 중소·벤처기업 지원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약속했다.
김앤장과 법무법인 광장은 해외진출 희망 스타트업 대상 주요 진출국별 법률상담과 중소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지원사례를 제공한다.세부 계획은 내달 초 발표한다.이노비즈협회는 해외경험이 풍부한 기업인을 해외민간대사로 위촉,자문역 수행 및 해외진출 성공사례 전파 등 역할을 부여하기로 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화 방식이 해외진출 등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정책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정부 중심의 지원체계에 더해 민관이 협력하는 새로운 방식의 지원체계를 도입해 나가고 있다"며 "원팀 협의체에 참여하는 민관의 전문성 및 네크워크 등을 활용해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적시에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원팀 협의체의 기능도 계속 확대·진화 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 장관은 "최근 중소벤처기업의 화장품 수출 상승세를 계기로 더 많은 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원팀 협의체의 1호 어젠더를 K-뷰티 육성으로 잡고,야구 대학교관계부처와 협업해 중소벤처기업 K-뷰티 글로벌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보탰다.
야구 대학교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야구 대학교 - 2024년 최고의 온라인 슬롯:최상목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기업이 성장사다리를 통해 도약하고, 국가 R&D가 선도형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역동경제 방안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야구 대학교,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