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홍진호 홀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노인인구 47%로 도내 최고…AI 케어·말벗 서비스 제공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경기도는 포천시 관인면을 'AI(인공지능) 시니어 돌봄타운' 시범 사업지로 지정해 다음 달부터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경기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AI 시니어 돌봄타운 사업은 의료·복지인프라가 취약하고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읍면동 단위 1곳을 지정해 돌봄서비스와 찾아가는 의료,디지털 교육 등을 통합 지원하는 것으로,전국 처음으로 시도된다.
포천시 관인면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천192명으로,관인면 전체인구의 47%를 차지한다.이는 읍면동 중 가장 높은 비율로,홍진호 홀덤도내 평균(16%)의 3배에 달한다.
도내 최북단에 위치한 관인면은 연천군과 철원군의 접경지역으로 면적은 69.7㎦로 안양시의 1.2배나 된다.
그러나 민간병원이 없는 데다 포천시 노인복지관까지는 차량으로 1시간을 이동해야 할 만큼 돌봄 인프라가 부족하다.
도는 관인면 모든 노인에게 'AI 말벗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상담원이 주 1회 전화를 걸어 최장 3분까지 대화를 나누는 방식인데 대화 중에 '살기 어렵다',홍진호 홀덤'외롭다' 등 정서적·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등 위기 징후가 감지되면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직원이 직접 전화상담을 한다.
휴대전화에 설치된 앱을 통해 움직임 감지,홍진호 홀덤생체 인식 등으로 노인들의 안부와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늘편한 AI케어'도 도입한다.
돌봄 로봇이나 스마트워치가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인공지능 통합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이밖에 경기도의료원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돌봄의료센터'가 노인들의 집을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하고,홍진호 홀덤'IT 어르신 행복누림터'도 만들어 AI 체험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한다.
허승범 도 복지국장은 "노인인구 급증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 노인 돌봄체계 마련은 민선 8기 경기도의 핵심사업 중 하나"라며 "더 많은 경기도민이 자신이 살아온 집,홍진호 홀덤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이번 포천시 관인면 대상 시범사업을 착실히 추진해 향후 경기도는 물론 전국적인 모델이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