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아마존 프로그 비트 디시
[파이낸셜뉴스] 초소형 인공위성 스타트업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가 미국 항공우주청(NASA)의 유인 달 탐사 임무‘아르테미스 2호’에 탑재되는 한국의 큐브위성 K-RadCube 개발에 참여한다.나라스페이스는 한국천문연구원 주관 하에 위성의 본체 제작과 우주 환경 시험,발사 준비 과정과 발사 이후 운용 등 임무 전반을 위한 체계 종합 지원을 담당한다.
9일 나라스페이스에 따르면 K-RadCube는 12U(20cm x 20cm x 30cm) 크기의 큐브위성으로,아르테미스 2호 임무를 위한 로켓에 탑재돼 지구 고궤도(HEO; High Elliptical Orbit) 우주 방사선 환경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한다.해당 위성에는 한국천문연구원이 개발한 방사선 측정용 과학 탑재체가 탑재되며,내년 4월 발사 예정이다.
이번 임무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아르테미스 유인 임무 로켓에 탑재되는 큐브위성 개발 사례로,고난이도의 기술적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특히 위성이 분리된 이후 지구 대기권에 진입하지 않도록,애니팡 포커 머니상14시간 이내에 궤도를 제어해 지구 근접 시 200km 이상의 고도를 유지해야 한다.지구 고궤도 임무는 GPS를 항상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지상국의 전파를 이용한 거리 정보만을 통해 위성의 궤도 정보를 확보하고 운용해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정밀한 궤도 설계 및 분석 역량이 요구된다.
또,유인 달 탐사 임무에 탑재되는 만큼 NASA의 위험통제(Hazard Control) 및 파괴통제(Fracture Control)등 유인 탐사 임무를 위해 요구되는 까다로운 안전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나라스페이스는 일반 큐브위성에는 요구되지 않는 열폭주 시험을 포함한 NASA의 배터리 안전기준(JSC 20793)등 관련 인증 절차를 모두 통과했다.이는 초소형 위성 분야에서는 이례적인 사례로,높은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한 결과라는 평가다.
나라스페이스의 이성환 기술이사는 “아르테미스 2호 임무는 1972년 아폴로 17호 이후 50여 년 만에 인류가 다시 유인 우주선을 통해 달로 향하는 역사적 임무”라며,해킹사이트“고에너지 입자가 밀집된 극한의 환경에서도 높은 안전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만큼,기술력과 상징성이 매우 큰 임무”라고 강조했다.
2015년에 설립된 나라스페이스는 초소형 위성의 제조부터 운용,토토 꽁머니 텔레 비타임데이터 분석까지 전 과정을 서비스하는 초소형 위성 종합 솔루션 스타트업이다.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 등 국내 우주 전문기관의 주요 초소형 위성 임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2023년 11월 국내 첫 상업용 초소형 지구관측 위성인 '옵저버 1A'를 자체 개발해 운용 중이다.
한편,나라스페이스는 지난 3월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으며,올해 하반기 기업공개(IPO)가 목표다.
아마존 프로그 비트 디시
아마존 프로그 비트 디시 - 2025년 실시간 업데이트:이어 “문화도시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산을 활용해 지역을 문화로 숨 쉬게 하는 정책이자 신념”이라며 “2024 문화도시 박람회를 만들어준 춘천시민들께 특히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아마존 프로그 비트 디시,이후 경찰이 따라오지 못하도록 버스로 갈아타기도 하고, 다시 또 걸어서 이동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