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마공원 무료입장
NO.2: 경마공원 입장료
NO.3: 과천 경마장 입장 방법
NO.4: 렛츠런파크 경마일정
NO.5: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NO.6: 부산 경마공원
NO.7: 부산 경마공원 근처 맛집
NO.8: 부산 경마공원 놀이터
NO.9: 부산 경마공원 맛집
NO.10: 부산 경마공원 셔틀버스
NO.11: 부산 경마공원 썰매
NO.12: 부산 경마공원 아이랑
NO.13: 부산 경마공원 어린이날
NO.14: 부산 경마공원 자전거
NO.15: 부산 경마공원 주차장
NO.16: 부산 경마공원 카페
NO.17: 부산 경마공원 킥보드
NO.18: 부산 경마공원역
NO.19: 부산경마 장외발매소
NO.20: 부산경마결과
NO.21: 부산경마공원 셔틀버스
NO.22: 부산경마공원역
NO.23: 부산경마장 가는길
NO.24: 부산경마출마표
NO.25: 오늘 경마 시작 시간
NO.26: 이번주경마일정
'챗 GPT의 아버지' 샘 올트먼 오픈AI CEO(최고경영자)가 "챗 GPT에 '고맙다'는 표현을 쓰면 수백억대 전기 요금이 나온다"고 우려했지만,정작 챗 GPT는 "전기 요금 걱정 안 해도 된다"며 "맘 편하게 표현해달라"고 답해 눈길을 끈다.
4일 생성형 AI(인공지능) 챗 GPT에 "'고맙다'고 말할 때마다 전기 요금이 드니 표현을 자제하라고 하더라"고 적었더니 챗 GPT가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그러면서 "감사 인사 같은 짧은 문장은 전체 시스템 부하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GPT-3 모델의 성능을 분석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이 수준의 AI 모델은 10자 내외 짧은 문장으로 구성된 요청 한 번에 약 0.0004~0.002킬로와트(kWh)의 전력을 소모한다.
챗 GPT는 "'고마워'처럼 아주 짧은 요청은 0.0004kWh 정도로 최하한선에 가까운 전력을 소모한다"며 "탄소 배출량으로 치면 '고마워' 한 문장 당 이산화탄소 약 0.19g을 배출하는 셈"이라고 했다.그러면서 "구글 검색을 한 번에 배출하는 탄소량인 0.3~0.5g보다 적고,전자레인지를 1초 돌릴 때 배출하는 탄소량인 0.04g보다 많은 수준"이라고 답했다.
보다 성능이 좋은 챗 GPT-4 모델의 경우 전력 약 0.014kWh를 쓰는 것으로 추정된다.이는 일반 10와트(W)짜리 LED 전구를 약 1시간 20분 켜놓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챗 GPT는 "'고맙다'는 한마디에 드는 전력은 전기 요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정말 미미한 수준"이라며 "AI의 전력 소비는 주로 대규모 연산이 필요한 복잡한 작업이나 장시간 업무 처리에서 더 크게 나타난다"고 답했다.
이어 "마음껏 '고마워'라고 말해도 괜찮다"며 "그런 인사는 대화를 더 따뜻하고 인간적으로 만들어 줄 뿐,시스템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샘 알트먼 CEO는 자신의 X(옛 트위터) 계정에서 "사람들이 챗 GPT에 '부탁합니다','감사합니다' 등 공손한 표현을 할 때마다 전기요금이 얼마나 드느냐"고 묻는 한 이용자의 질문에,"수천만 달러(수백억원)의 전기요금이 나왔다"고 답한 바 있다.간단한 대화여도 전 세계 사용량이 누적되면 어마어마한 부담으로 돌아온다는 것이다.이에 챗 GPT에 인사치레하는 행위가 전기 요금만 가중할 뿐이라는 부정적 메시지가 SNS(소셜네트워크)에서 확산됐다.
하지만 생성형 AI 이용자는 대체로 공손한 표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말 글로벌 미디어 그룹 퓨처 PLC가 미국 내 사용자를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 따르면,미국 사용자의 67%는 AI에 "고맙다" 혹은 "부탁한다"는 표현을 썼다.이같은 표현을 쓴 이유를 묻자 응답자의 55%는 "옳은 일이기 때문에",바카라 롤링 총판12%는 "AI의 반란에 대비하기 위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