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리 대 아인트라흐트|【2002 월드컵 이영표】
나폴리 대 아인트라흐트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뉴스데스크]
◀ 앵커▶
지진이 또 발생할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전문가들은 주의 사항과 대피 요령을 사전에 알고 있어야,
나폴리 대 아인트라흐트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당부합니다.
유태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내진 설계 등 지진 안전을 주로 연구하는 부산대 지진방재연구센터.
규모 4.8 지진의 경우 고층 건물에선 흔들림이 크게 느껴지고 유리창이 깨질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저층 건물이라도 지붕의 기와 같은 구조물이 떨어지거나 약한 벽체는 금이 갈 수 있어 건물에서 최대한 떨어져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김재봉/부산대 지진방재연구센터 운영본부장]
"진도가 5라고 제가 들었는데,
나폴리 대 아인트라흐트그 지역의 국민들은 대부분 지진을 느끼고 어느 정도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을 거고,일부 건물의 창문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파괴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진의 강도가 더 세지면 내진 설계가 되지 않은 건물의 경우 벽체가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지난 2021년) 오늘 전북 부안에서 발생한 지진보다 규모가 1.2 더 높은,
나폴리 대 아인트라흐트규모 6의 지진 발생을 가정한 실험에서,
나폴리 대 아인트라흐트지진 발생 3초 만에 천장이 부서지고 벽이 쓰러지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겁니다.
연구진은 특히 최근 수년 사이 큰 지진이 발생했던 경상 동부 지역은 활성단층 구조가 발견된 이상 큰 규모의 지진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김광희/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
"우리 지역에서도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양산단층 같은 경우에는 낙동강을 따라서 위치해 있다고 생각하고,동래 단층 같은 경우에는 시내를 관통하고 있다."
연구진은 내진 설계가 빠진 노후 건물들을 보강하는 등 철저한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또한 지진이 발생할 경우 실내에선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나폴리 대 아인트라흐트지진이 멈춰 건물 밖으로 대피할 때는 계단으로 이동해야 하며,다중이용시설에 있을 때는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MBC뉴스 유태경입니다.
영상취재: 김홍식 (부산) / 영상제공: 박아영,
나폴리 대 아인트라흐트윤재진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 카카오톡 @mbc제보
The 100% privacy-safe noise & occupancy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