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피엔나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지수형 보험은 손실과 관련된 지표를 사전에 정하고,피엔나이 지표가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예를 들어 지수형 여행자 보험을 가입했는데 비행기가 지연됐다면 별도의 증빙자료가 없어도 사전에 정해진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보험금이 바로 지급되기 때문에 보험금 결정이 투명하고,피엔나신속하게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최근 보험개발원이 국내 최초로 지수형 보험에 대한 보험요율을 산출했습니다.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피엔나보험개발원은 국제선 항공기 출발이 2시간 이상 지연되거나 결항되면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지수형 항공기 지연 보험’에 대한‘참조순보험요율’을 산출했습니다.참조순보험요율은 보험개발원이 보험사 통계를 바탕으로 보험 종목별로 위험률을 산출해 금융위원회에 신고한 보험요율을 뜻합니다.
‘지수형 항공기 지연 보험 상품’이 도입되면 영수증 등 증빙자료가 없어도 항공기 지연 정보가 확인되면 보험금이 지급됩니다.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여객기 출발이 2시간 이상 지연되면 4만원,피엔나이후 지연시간대별로 최대 1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되는 구조입니다.삼성화재와 라이나손해보험 등 보험사들이 해당 보험요율을 바탕으로 8~9월 중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조건 충족되면 보험금 바로 주는 지수형 보험
해외선 기후재난 대비 지수형 보험 활성화
국내에서는 아직 개발 단계이지만 지수형 보험은 해외 보험사들은 자연재해나 기후 문제 등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응하고 복구하기 위해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특히 자연재해 등은 손실 금액을 정확하게 추정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피엔나지수형 보험은 보험금 과다 청구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미국의 보험 스타트업 블루마블은 지난해 인도여성노동조합과 폭염에 취약한 여성 노동자를 대상으로 소득을 보장하는 상품을 출시했습니다.스위스에서는 인공위성으로 토양의 수분을 측정해 가뭄 위험을 보장하는 상품도 나왔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자연재해나 전염병 위험 등 다양한 리스크를 보장하는 지수형 보험 시장이 폭넓게 형성됐다”며 “우리나라도 소액·단기보험 중심으로 날씨에 관련된 지수형 보험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