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뉴월드경마예상지 보는법
◀ 앵커▶
대법원의 전례 없는 초고속 판결을 두고 사법부 내부의 비판은 거세지고 있습니다.
한 현직 판사는 조희대 대법원장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습니다.
윤상문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법관들은 왜 선거를 앞두고 전례 없는 초고속 재판 진행으로 정치 개입 논란을 자초했냐고 비판했습니다.
"선거 사건이라는 이유 만으로는 아찔한 속도의 재판을 쉽게 이해하고 납득하기 어렵다","30년 동안 법관으로 근무하며 보지도 듣지도 못한 초고속 진행"이라고 했습니다.
법원 내부 게시판에는 최소 8명의 법관이 실명으로 비판 글을 올렸고,인터넷 도박 디시법관 외 다른 구성원들의 비판 의견도 이어졌습니다.
서울남부지법 소속 판사는 "무리한 절차 진행이 왜 유독 이 사건에서만 일어났는지 의문이 풀리지 않는다"고 했고,소부 배당 2시간 만에 이뤄진 전원합의체 회부 결정에 대해 대법원의 설명이 없었다는 점을 지적하는 판사도 있었습니다.
대법원장 사퇴 촉구 글까지 올라왔습니다.
서울중앙지법 소속 한 부장판사는 "조희대 대법원장이 정치투쟁의 선봉장이 되었다"며 "사법부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해명할 수 없는 의심에 대해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직격했습니다.
부산지법 동부지원의 부장판사는 '이러고도 당신이 대법관입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피고인의 몇 년 전 발언이,온라인 홀덤 환전계엄령을 선포해 온 국민을 공포에 떨게 한 전직 대통령의 행위보다 악랄한 것이냐"고 반발했습니다.
일부 법관들은 "전국법관대표회의 임시회의를 소집해 현 사태를 진단하고,대법원장 사퇴 권고를 포함한 신뢰 회복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시작부터 공정성을 잃은 이번 대법원 판결은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라는 법원이 국민의 주권 행사를 침해함으로써 도리어 민주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는 평가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대법관인 천대엽 법원행정처장은 국회 법사위에 출석해 "대법원장 사퇴 요구는 사법부 독립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의정부지법 소속 부장판사도 "대법원장과 대법관의 고뇌에 찬 판결에 존중과 경의를 표한다"며 "탄핵·청문회 등을 언급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옹호 입장을 내놨습니다.
MBC뉴스 윤상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 카카오톡 @mbc제보
뉴월드경마예상지 보는법
뉴월드경마예상지 보는법 - 2025년 실시간 업데이트:2%로 전 연령대에서 증원에 반대하는 의견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뉴월드경마예상지 보는법,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김철웅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