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디사이퍼 13기
NO.2: 디사이퍼 14기
NO.3: 디사이퍼 면접 후기
NO.4: 디사이퍼 모집
NO.5: 디사이퍼 미디엄
NO.6: 디사이퍼 트위터
NO.7: 블록체인 동아리
NO.8: 블록체인밸리
NO.9: 서울대 광학
NO.10: 서울대 디사이퍼
NO.11: 서울대 블록체인
NO.12: 서울대 블록체인 교수
NO.13: 서울대 블록체인 대학원
NO.14: 서울대 블록체인 동아리
NO.15: 서울대 블록체인 연구실
NO.16: 서울대학교 블록체인 대학원
NO.17: 카이스트 블록체인 학회

2월 19일 크레이그 윌튼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 교수가 이끈 국제 공동연구팀이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인이 풍부한 호수가 실제로 초기 지구에 존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다.(doi: 10.1126/sciadv.adq0027)
앞서 과학자들은 생명이 탄생하기 위한 생체 분자 합성에 약 100mM(밀리몰) 농도의 인이 필요하다는 것을 밝혔다.하지만 일반적인 자연환경에서 이렇게 높은 농도의 인이 존재하는 것은 매우 드물다.그래서 앞서 워싱턴대 연구팀은 고립 유역 호수(Closed-basin lake)를 생명 탄생의 기원으로 지목했다.
고립 유역 호수는 흘러 들어가는 물만 있고 빠져나가는 물이 없는 호수를 일컫는다.이런 호수에서는 물이 밖으로 흐르지 않고 증발하면서 인이 호수에 축적된다.또한 호수 속 생물이 죽은 뒤 물속에서 분해되며 호수 생태계 안에서 인이 계속 재사용된다.
공동연구팀은 전 세계 5개의 고립 유역 호수에서 채취한 퇴적물과 물 샘플을 분석했다.그리고 이 중 180km² 면적의 미국 캘리포니아 모노 호수에 주목했다.모노 호수는 다양한 유기체가 번성하고 있음에도 1년 내내 1mM 수준의 인 농도를 유지했다.
연구팀은 이것이 인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환경과 큰 규모 때문이라고 분석했다.작은 호수에서는 인이 쌓이는 속도보다 생물체가 인을 쓰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이다.연구팀은 "생명 현상은 다윈이 말한 작은 연못이 아닌 큰 호수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다"고 결론지었다.
※관련기사
과학동아 5월호,포커 나우 mtt[과학뉴스] 거대한 고립 유역 호수,k333 토토지구 생명의 첫 탄생지?
디사이퍼 14기
서울대 블록체인 - 2025년 실시간 업데이트:장위안은 “이런 ‘우연의 일치’에 대해 중국에서 큰 화제가 됐고, 아이브의 의도와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었다”며 “1시간 방송 동안 일부 클립이 한국으로 전해졌다.
서울대 블록체인,그리고 사실 국민의힘이 이제 그러니까 민주당과 총선에서 승기를 잡았던 것 중에 하나가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차별화했기 때문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