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2025년경마일정
NO.2: 경마 공원 먹거리
NO.3: 경마 시작 시간
NO.4: 경마공원 행사
NO.5: 경마장 입장료
NO.6: 과천 경마장 시간
NO.7: 과천 경마장 시간 입장
NO.8: 과천 경마장 입장 방법
NO.9: 과천 경마장 좌석 추천
NO.10: 과천 승마강습
NO.11: 과천 승마체험
NO.12: 과천경마장 시간
NO.13: 과천경마장 입장료
NO.14: 렛츠런파크 경마일정
NO.15: 렛츠런파크 승마체험
NO.16: 서울경마일정
NO.17: 서울대공원
NO.18: 오늘 경마 시작 시간
NO.19: 이번주경마일정
NO.20: 이번주경마하나요
◀앵커▶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지난 2년여 동안 유례를 찾기 힘들 만큼 불통·독선 시정을 펼쳤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만,
특히 동대구역 박정희 동상 건립은 공론화 과정을 무시하고 대구를 이념적으로 갈라치기 한 대표적 일방통행식 행정으로 손꼽힙니다.
관련 조례를 폐지해달라는 주민 조례 청구안을 대구시의회 상임위가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습니다.
박재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구시의 '박정희 기념사업 지원 조례'를 폐지해 달라며 시민단체가 청구한 주민 조례 청구안이 대구시의회 상임위에서 수리됐습니다.
주민 조례 발의 요건인 만 3천670명의 서명을 초과 달성해 거부할 명분이 없었습니다.
◀하중환/대구시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4월 28일/제316회 임시회)▶
"대구광역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에 관한 조례 폐지 주민 조례 청구의 심의의 건은 수리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에 따라 30일 이내에 대구시의회 의장 명의로 청구된 조례를 발의하고,1년 이내 상임위와 본회의를 거쳐 심의·의결해야 합니다.
◀강금수/대구 참여연대 사무처장▶
"대구시의회가 대구 미래를 걱정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이 조례안을 폐지를 하고 동상을 철거해야 마땅합니다"
동대구역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을 비롯한 관련 조례는 시작부터 거센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2024년 대구시의회는 한목소리로 홍 전 시장과 해당 조례를 신랄하게 질타했습니다.
◀김대현/대구시의회 의원(2024년 4월 26일/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
"흔히 하는 공청회나 여론조사 한번 거치지 않고 이렇게 의회에 떠넘기다시피 조례 발의를 한 것은 해도 해도 너무하지 않나,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성오/대구시의회 의원(2024년 4월 26일/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
"시장이나 어떤 독단적인 권위를 가지고 '나 이 사람을 기리겠다.동상을 세우겠다.' 이 부분은 안 맞다는 이야기입니다"
◀류종우/대구시의회 의원(2024년 4월 26일/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
"일방적으로 조례 들고 오셔가지고 '해야 된다.안 하면 안 된다.찬성도 이만큼 많은데,해야 된다'.거기에 급급하셨지"
그런데 이런 분위기와 달리 2024년 5월 대구시의회는 본회의에서 의원 32명 중 찬성 30명,반대 1명 등으로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안을 일부 수정을 거쳐 통과시켰습니다.
쓴소리만 요란했지,실제 행동은 딴판인 자기모순에 빠지면서 거수기라는 오명만 쓴 셈입니다.
시민 사회와 공직 사회의 비판 여론은 동상 건립 이후에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장재형/대구시 새공무원노조 위원장▶
"연말에 두 달 동안 불침번 근무를 세웠잖아요.동상 하나 지키자고.'불침번 서려고 공무원 됐나'하는 자괴감이 들었다고 합니다"
아무리 취지가 옳더라도 절차적 하자까지 정당화될 수는 없습니다.
홍준표 전 시장이 정계를 은퇴해 눈치 보고 이해득실 따질 이유도 줄어든 만큼,카지노 시즌2 7화 torrent대구시와 대구시의회가 여론 수렴을 제대로 거쳐 원점에서 다시 따져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박재형입니다.
(영상취재 이승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