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끄투 가장 긴단어
NO.2: 끄투 공격단어
NO.3: 끄투 긴단어 모음
NO.4: 끄투 단어 모음
NO.5: 끄투 어려운단어 검색기
NO.6: 끄투 한방단어
NO.7: 끄투리오
NO.8: 끄투온라인 단어검색기
NO.9: 끄투코리아
아주대병원 이비인후과 수면센터 교수팀
수면무호흡증 성인 53명에 양압기 사용
독성물질 아세트알데하이드 분해 빨라져
깊은 수면 비율도 증가… 수면 질 좋아져스포츠 토토 추천 놀이터 벳박도양 교수." style="text-align: center;">
연구팀은 평소 술을 자주 마시고 수면무호흡이 있는 성인 53명을 대상으로 음주 여부와 양압기 사용 여부에 따라 총 4회의 수면 검사를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음주 시 체중 1㎏당 1g의 알코올을 섭취했으며 수면 전후 혈중과 호흡 중 에탄올,아세트알데하이드 농도를 측정했다.그 결과 양압기를 사용한 그룹에서는 알코올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의 분해 속도가 최대 21% 빨라졌다.
아세트알데하이드는 숙취의 주요 원인이자 간암,파워 볼 메이저 사이트 무 신사위암,구강암 등 여러 암의 위험을 높이는 1급 발암물질이다.김 교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는 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ALDH)에 의해 분해되며 이 과정에서 충분한 산소가 필수적”이라며 “수면무호흡이 있으면 산소 공급이 부족해 ALDH 기능이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아세트알데하이드 분해가 느려진다”라고 말했다.그는 “양압기를 사용하면 산소 공급이 원활해져 이 독성 물질을 훨씬 빨리 제거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양압기 사용이 음주 후 수면의 질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양압기를 사용하면 술을 마신 날에도 수면무호흡 발생이 정상 수준으로 낮아졌으며 깊은 수면(N3 단계) 비율이 증가하고 밤중 깨어나는 횟수도 감소했다.
김 교수는 “음주 후 양압기를 꺼두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술을 마신 날일수록 양압기가 더 필요하다”라며 “양압기는 코골이를 줄일 뿐 아니라 술 대사와 건강관리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양압기가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 첫 사례로 수면무호흡이 있는 사람들의 음주 후 건강관리에 중요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연구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음주 후 양압기 사용에 따른 알코올 대사 촉진 및 수면의 질 향상’이란 제목으로 4월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