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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법인 화우가 17일 서울 강남구 화우연수원에서 ‘제3회 게임 대담회 게임산업 진흥종합계획의 법적 쟁점’을 열었다.
한국정책학회와 공동주최한 이번 대담회는 지난 5월 정부가 발표한‘게임산업 진흥종합계획(2024~2028)’의 시행으로 예상되는 법정 쟁점을 검토하고 정책적 함의를 풀어내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한국 게임산업이 호황기를 거쳐 정체기에 접어들면서 기업 간 분쟁 격화,소비자 분쟁 증가,세리에 b 경기규제 신설 및 확대로 이어지며 정책 당국과 기업의 고심을 풀어내는 자리였다.
총 3부로 진행된 대담회는 윤지웅 한국정책학회장,이광욱 법무법인 화우 신사업그룹장,김종일 법무법인 화우 게임센터장,이희재 화우 변호사,박형준 성균관대 행정학과 교수,정신동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홍석범 법무법인 화우 변호사가 참여했다.
2부 발표를 맡은 이 변호사는 ‘입증책임전환,동의의결제 등 피해구제 방안의 명과 암’을 주제로 꺼냈다.이 변호사는 “게임산업진흥법,세리에 b 경기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 게임사에 제재가 이뤄지더라도 게임 이용자가 아이템 구매 등으로 지불한 비용을 보상받기 위해 별도의 민사소송을 한다”며 “하도급법,대리점법,세리에 b 경기가맹사업법 등에서도 입증 책임을 전환해 사업자가 고의,세리에 b 경기과실 입증책임을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이어 “확률형 아이템 관련 표시 의무가 최근 시행돼 보완 필요사항 등이 충분히 파악되지 못한 상황”이라며 “시행에 대비해 사실에 입각한 표시의무를 이행하고 각 시점 표시의 근거가 된 내부자료를 보관해 추후 고의 등이 없음에 관한 입증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3부 대담회에서 박 교수는 “정신과 등에서 게임을 활용한 디지털 치료제도 이슈인데 있는데 관련 논의가 없다”고 지적했다.이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게임 관련해서도 어디까지 정보 취합을 활용하도록 할 것인가 등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며 “각 부처가 함께 기획 청사진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진흥 계획인데 규제 계획이라는 지적에 대해 이용자 보호 관련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런데 징벌적 손해배상의 억지 기능이나 예방 기능 수행은 어렵다고 학계에서 본다.고의성의 정도,제재를 얼마나 받았는지 등을 검토하다 보면 배상액이 내려가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홍 변호사도 “최근 법 집행 사례를 보면 가맹사업법 위반 사건 등에서 1.5배나 2배의 손해배상을 인정해 준 사례 등이 하급심 판결로 확인된다”면서도 “여전히 손해액 자체에 대해 엄격한 입증을 요하기 때문에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도입이) 실무적으로 어떤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윤 회장은 마지막으로 “중국게임이 국내 진출하는 모습을 보며 씁쓸했다”며 “정책 개혁 골든 타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다. 보다 세부적인 계획은 정부와 민간의 소리를 많이 듣고 전략적인 안을 만들고 국회도 규제개혁에 힘썼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화우는 올해 국내 법무법인 중 최초로 게임관련 법적 문제를 처리하는 전문 센터를 발족했다.화우게임센터는 게임 분야에 관한 분쟁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