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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석·김규삼·손제호 작가 '네이버웹툰' 뉴욕상장 기념행사

뉴욕서 기자간담회 중인 웹툰 1세대 작가들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27일(현지시간) 네이버웹툰의 뉴욕증시 상장행사 후 김규삼(왼쪽부터),손제호,조석 작가가 미국 뉴욕 나스닥 빌딩에서 현지 특파원들과
뉴욕서 기자간담회 중인 웹툰 1세대 작가들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27일(현지시간) 네이버웹툰의 뉴욕증시 상장행사 후 김규삼(왼쪽부터),손제호,조석 작가가 미국 뉴욕 나스닥 빌딩에서 현지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2024.6.27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웹툰 '마음의 소리'를 그린 조석 작가는 27일(현지시간) 네이버웹툰의 뉴욕 나스닥 상장을 기념해 맨해튼 타임스퀘어에서 팬 사인회를 연 뒤 아직 실감이 나지 않는다는 듯 "마치 네이버웹툰이 성공한 것을 가장한 시트콤을 찍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조 작가를 비롯해 '비질란테','정글고'를 그린 김규삼 작가,'입학용병','노블레스'를 그린 손제호 작가는 이날 오전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사인회를 열었다.

이들 세 작가는 네이버웹툰 출범 초기부터 웹툰 작품을 연재해 인기를 얻은 '웹툰작가 1세대'로 꼽힌다.

조 작가 등은 이후 나스닥 빌딩에서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네이버웹툰의 나스닥 상장 행사에 참여한 소회에 대해 모두 "얼떨떨하다"라고 말했다.

이날 상장한 웹툰엔터테인먼트는 네이버웹툰의 모회사로,마작 키캡상장 첫날 주가가 10% 가까이 오르며 월가의 관심 속에 뉴욕증시에 화려하게 데뷔했다.

조 작가는 20년 전 웹툰 태동기와 비교해 달라진 점에 대해 "예전에는 만화를 잘 그리면 만화가가 되고,마작 키캡잘 못 그리면 웹툰 작가가 된다는 인식이 있었다"며 "지금은 많은 학생들이 웹툰 작가가 되고 싶어 하는데,그것만으로도 많은 변화를 느낀다"라고 말했다.

뉴욕 타임스퀘어의 웹툰 디스플레이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뉴욕 타임스퀘어의 웹툰 디스플레이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송 작가는 "요즘에는 내가 모르는 언어를 쓰는 팬이 '작품 잘 보고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오곤 한다"며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연락을 받다보면 작가로서 뿌듯함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김 작가는 20년 전인 2006년 당시 네이버 사원이었던 김준구 현 웹툰엔터테인먼트 대표를 처음 만났던 때의 장면이 생각났다고 했다.

김 작가는 "20대를 바쳤던 만화가의 길을 포기하고 앞길을 암담해하며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던 때였다"며 "네이버에서 연락받고 당시 분당 정자동 사옥에 갔는데,당시 사원인 김준구 대표가 사원증을 목에 걸고 걸어오던 장면이 생각난다"라고 떠올렸다.

김 작가는 "당시 만화가로서 마지막으로 (종이로) 냈던 만화가 몬스터즈라는 작품이었는데,반응이 부진해서 출판시장에서 퇴출당한 상태였다"며 "나중에 김 대표가 '형,나 그거(몬스터즈) 보고 재밌어서 형한테 연락한거야'라고 했다.내 20대가 헛되지 않았던 셈"이라고 말했다.

뉴욕 타임스퀘어의 웹툰 디스플레이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뉴욕 타임스퀘어의 웹툰 디스플레이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한편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김준구 대표도 "20년이 지났는데 사실 아직도 실감이 잘 안 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웹툰 서비스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 어떤 만화학과 교수님이 내게 전화해 '웹툰 작가가 무슨 만화가냐.앞으로 인터뷰할 때 만화가란 말 못 쓰게 하라'라고 한 적이 있었다"며 "그 일이 제가 이를 악물고 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김용수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나스닥 상장은 한국이 만든 콘텐츠 플랫폼과 생태계를 하나의 공인된 글로벌 산업으로 인정해 준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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