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고스톱 6000점
NO.2: 맞고 9고
NO.3: 맞고 탄
NO.4: 맞고 탄 만들기
NO.5: 맞고 탄 설계
NO.6: 타짜2
NO.7: 탄 뜻
NO.8: 탄맞았다
NO.9: 탄카드 군대
NO.10: 폭스바겐 마고탄
NO.11: 히카리탄
위고비와 비슷한 원리로 작용,마작 유래주 1회 주사
중국서 이미 허가 절차 중인 물질 작년 도입
연내 임상 완료 앞둔 한미약품과 경쟁 예고
HK이노엔이 중국에서 사들인 비만 치료제 후보물질로 국내에서 임상시험 3상에 들어간다.이미 한미약품이 임상 3상을 진행 중인 만큼 국내 비만약 기술 개발 선두권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HK이노엔은 비만 치료제 후보물질인‘에크노글루타이드’성분의 임상 3상 시험계획을 지난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8일 밝혔다.이 임상에선 이 물질을 당뇨병을 앓고 있지 않은 성인 비만,과체중 환자에게 주 1회 피하주사로 투여할 계획이다.
해당 물질은 글로벌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의 '위고비',토토 돈 잃는 이유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와 비슷한 원리로 작용하는데,지난해 5월 HK이노엔이 중국 기업 사이윈드 바이오사이언스에서 도입했다.사이윈드는 중국에서 이미 이 물질로 임상 3상을 마치고 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HK이노엔은 지난해 도입 계약으로 이 물질에 대한 한국 내 개발과 상업화 권리를 확보했다.중국 임상 결과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마작 역 설명그보다 앞서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진행된 임상 2상에서는 26주 투여했을 때 몸무게가 14.7% 줄었다고 HK이노엔 측은 전했다.
현재 비만약 자체 개발 속도가 가장 빠른 국내 기업은 한미약품으로 올해 임상 3상 종료를 앞두고 있다.HK이노엔은 뒤이어 임상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2028년 5월 완료가 목표다.두 회사는 위고비,마운자로 같은 수입 약과 달리 한국인을 대상으로 임상 결과를 도출해 국내 비만약 시장에서 경쟁할 전망이다.대한비만학회에 따르면 2022년까지 10년간 우리나라 전체 성인 비만 유병률은 38.4%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