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솔리 디티 스마트 컨트랙트
NO.2: 스마트 계약 인터렉션
NO.3: 스마트 계약이란
NO.4: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
NO.5: 스마트 컨트랙트 예시
NO.6: 스마트 컨트랙트란
NO.7: 스마트컨트랙트 개발자
NO.8: 스마트컨트랙트 코인
NO.9: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NO.10: 이더리움 스마트계약
NO.11: 컨트랙트 뜻
7일(현지 시간) 교황청에 따르면 전 세계 14억명의 신자를 보유한 가톨릭의 새 교황을 선출하는 콘클라베가 이날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에서 시작된다.투표권은 교황의 직위를 뜻하는 '사도좌'(sede)가 공석이 되기 전날 기준 만 80세 미만인 추기경들에게 주어진다.이번 콘클라베에는 5개 대륙 70개국에서 추기경 133명이 참여한다.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교황 선출을 위한 콘클라베(추기경 비밀회의)가 이날 시작되는 가운데 폴리마켓(Polymarket)과 칼시(Kalshi),토토 사이트 도메인 비 타임벳페어(Betfair)와 같은 도박 시장에서 차기 교황 후보들을 놓고 베팅이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이 같은 베팅 금액은 지난달 선종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3년 선출될 당시보다 약 50배나 많은 규모로 알려진다.
교황 선출과 도박의 결합은 새로운 현상은 아니다.1503년 로마의 은행들이 교황 선출에 대한 베팅을 했으며,16세기에는 추기경 알레산드로 다마세니 페레티 디 몬탈토가 직접 교황 선출에 돈을 걸고 이를 통해 자신의 후보가 교황 그레고리오 14세가 되도록 한 사례도 있다.
현재 베팅 시장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이탈리아 출신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의 당선 확률은 약 25%다.파롤린 추기경은 교황청 국무원장을 맡고 있다.
필리핀의 루이스 타글레 추기경,도박 경찰전화가나의 피터 턱슨 추기경이 그 뒤를 잇고 있다.이들이 선출 될 경우 최초의 아시안,포켓몬스터 소드흑인 교황이 탄생하게 된다.우크라이나 평화 특사인 마테오 주피 추기경 또한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베팅 시장에서는 상위 후보가 아닌 인물이 선출될 확률도 약 6%로 보고 있다.
이번 콘클라베는 교회의 엄격한 비밀 유지 규정으로 인해 외부 정보가 차단되지만 2013년 당시 언론 보도를 통해 베르고글리오 추기경(프란치스코 교황)의 당선 가능성이 조기에 유출된 바 있다.하지만 콘클라베 초기 프란치스코 교황은 유력 후보로도 언급되지 않았던 만큼 의외의 인물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