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잭 후기 - 강원랜드 전자 블랙잭 - ID=2024-12-01%2Fohuelj.html
NO.1: 강원랜드 블랙잭 디시
NO.2: 강원랜드 블랙잭 룰
NO.3: 강원랜드 블랙잭 승률
NO.4: 강원랜드 전자 블랙잭
NO.5: 마카오 블랙잭 후기
NO.6: 블랙 후기
NO.7: 블랙윙 리뷰
NO.8: 블랙잭 후기
NO.9: 블랙펄 후기
우리경제는 지난해 11월 이후 6개월 새 급속히 나빠졌다.개인들은 소비가 줄었고 기업들은 투자를 하지 않는다.문을 닫는 자영업자들은 속출하고 있고 수출도 얼어붙었다.경제를 구성하는 소비 투자 수출이 모두 악화일로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등장으로 세계경제 시스템이 바뀌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 탄핵으로 한국이 정치적 소용돌이에 빠진 결과다.경제 성적표를 각종 숫자를 들어 살펴보면 상황이 예사롭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경제규모 200조원 줄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우리 경제가 쪼그라든 점이다.얼마나 쪼그라들었을까.국제기구 전망치 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국제통화기금(IMF)은 6개월 전인 2024년 11월에는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우리경제가 올해 1조9471억 달러 만큼의 물건을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했다.하지만 2025년4월에는 올해 GDP 전망치를 1조7900억 달러로 1570억 달러나 줄였다.이를 원화로 환산하면 224조원이나 된다.계엄과 탄핵으로 소비 투자가 급속히 위축된 데다 우리나라 통화가치마저 떨어지면서 달러로 환산한 GDP는 급감했다.
2024년 GDP가 1조8697억 달러였던 것을 감안하면 한 해 동안 국내 생산규모가 794억 달러(113조원)나 감소한 셈이다.이 정도로 우리나라 GDP규모가 줄어든 것은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블록 체인 뜻2020년 코로나 경제위기 때를 제외하면 유래가 없는 일이다.연매출 100억 원 정도인 중소기업 1만개 이상이 사라지는 효과다.
개인들의 소득도 큰 폭으로 감소한다.IMF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1인당 GDP도 3만4641달러로 2024년 3만6129달러보다 1500달러가랑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1인당 연간 소득이 200만 원 이상 줄어든다는 얘기다.기업은 생산능력이 떨어지고 개인들의 호주머니는 비어가고 있다.
경제 회복력도 약화
경제가 한번 충격을 받아 성장 속도가 줄어들면 그 다음해에는 평소보다 높은 성장세를 기록해 정상 궤도에 진입할 수도 있다.과거 외환위기와 금융위기 때는 우리경제는 빠른 속도로 회복했다.1998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5.9%로 급락했지만 그 다음해는 11.5%의 성장률을 기록해 침체국면을 벗어났다.글로벌금융위기로 2009년에는 0%대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2010년에는 7%의 성장세를 보이며 강하게 반등했다.
이런 회복력은 그동안 우리경제의 특징이었다.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IMF에 따르면 2025년 1%의 성장률을 기록한 다음해인 2026년에도 우리경제 성장률은 1.4%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2030년까지 우리경제 성장률은 2% 안팎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됐다.경제가 충격을 받아 뒷걸음질 칠 수는 있다.하지만 그 다음에 앞으로 치고 나가지 못하면 주저앉게 된다.지금 우리경제는 추진력을 상실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그렇다면 만성적인 저성장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통화 재정정책도 마비
실력이 떨어졌을 때는 정책 수단을 동원해 일시적으로 성장률을 끌어올릴 수는 있다.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제 정책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숫자는 보여준다.우리나라가 노동 자본 기술을 결합해 만들어 낼 수 있는 잠재적인 GDP와 실제 GDP간의 괴리는 GDP갭으로 표시된다.이 갭을 잠재GDP로 나눈 것이 GDP갭 비율이다.IMF에 따르면 지난해 말 예측한 우리나라의 GDP갭 비율은 2024년에는 -0.04%,
다파벳 무료 내기 바우처 코드2025년에는 -0.01%로 계산됐다.실제 GDP가 잠재GDP에 거의 육박할 것으로 예상됐다.하지만 올해 4월에는 2025년 GDP갭 비율이 -1.14%로 예측돼 대폭 늘어났다.2026년에는 이 비율이 -1.34%로 더 커진다.우리나라 연간 GDP가 2300조원 규모인 것을 감안하면 우리경제는 실력보다 26조원이나 덜 만들고 있다는 얘기다.국내외 충격으로 우리경제 실력이 떨어졌지만 실제 우리경제는 그 실력만큼도 발휘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보여준다.
GDP갭 비율이 늘어나는 것은 정부가 재정에서 돈을 푸는 재정정책이나 찍어내는 돈의 양을 늘리는 통화정책을 통해서 우리경제를 일시적으로나마 잠재GDP수준에 미치도록 하는 경제정책을 실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정치적으로 불확실하니 경제정책도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
트럼프 효과로 수출도 불안
이 같은 IMF의 전망치 변화는 예고편에 불과하다.올해 글로벌경제의 가장 큰 불확실성 중의 하나인‘트럼프 리스크’는 아직 우리경제에 현실화되지도 않았다.오히려 지난해 말부터 올 초까지는 트럼프의 고율관세 예고에 미국 사람들이 수입을 앞당기는 효과가 작동해 수출이 늘어나는 역설적인 상황도 발생했다.이 때문에 중국 같은 나라는 수출이 오히려 큰 폭으로 늘어나기도 했다.
2분기부터는 트럼프 관세폭탄의 효과가 현실화된다.여기에 트럼프와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이 미국으로 수출하지 못하는 물량을 한국에 저가로 대거 수출하는 밀어내기 효과도 예상된다.한국은 수출 길은 막히고 중국의 저가공세에 수입은 급증하는 악순환 고리도 예상된다.
여기에 선거를 둘러싸고 정치적 혼란까지 가세하면 우리경제는 그야말로 나락으로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세계 경제의 질서가 바뀌는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에 발생한 정치공백의 후유증이 어디까지 미칠지 걱정되는 상황이다.
[스톡피시(stockfish)] 중세시대에는 대구와 청어 등 생선을 잡아 오랫동안 저장하는 방법이 국력의 상징이었습니다.말리는 것부터 시작해 소금에 절이는 것까지 생선을 잘 저장해 파는 나라가 세계경제 패권을 장악했습니다.저장된 생선을 의미하는‘스톡피시’는 당시 기술과 경제력을 상징하는 단어입니다.21세기에도 국가간 기술·무역 경쟁의 본질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스톡피시’는 세계 경제를 진단하고 혜안을 제시하는 칼럼을 지향합니다.
The 100% privacy-safe noise & occupancy s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