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CSS focus out
NO.2: Input focus out 이벤트
NO.3: JavaScript focus 없애기
NO.4: Javascript focus 유지
NO.5: Jquery focus 이벤트
NO.6: React input focus out
NO.7: jQuery focus out
NO.8: javascript 포커스아웃
NO.9: js 포커스아웃
NO.10: 자바 스크립트 포커스 아웃
NO.11: 자바 스크립트 포커스 아웃 이벤트
NO.12: 자바스크립트 focus 안됨
NO.13: 자바스크립트 focus 이벤트
NO.14: 자바스크립트 포커스 이동
NO.15: 자바스크립트 포커스인
경북대 야외박물관 월파원에 고려시대 승탑 2기가 자리했습니다.
구름 속에 용들이 꿈틀거리는 연화운룡장식 승탑과 앙증맞은 사자와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을 담은 사자주악장식 승탑으로 모두 국가지정보물입니다.
박물관 로비의 통일신라 비로자나불상까지,공통점은 대구 중구 동문동의 오구라 다케노스케 저택 마당에 있던 것들입니다.
오구라는 일제강점기 불법적으로 모은 석조 유물 대부분을 패망 이후 가져가지 못했고,1958년 남아 있던 39점이 경북대로 옮겨왔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빠진 게 있었습니다.
최근 박천수 경북대박물관장이 한국국외문화재연구원 연구사업으로 성균관대가 소장한 유리건판 사진을 분석한 결과 오구라 소장품 가운데 고려 석탑과 승탑 1기씩이 더 있었던 걸 새롭게 알아냈습니다.
일제강점기 총독부박물관장을 지낸 후지타 료사쿠가 1936년 오구라 저택 등을 찍은 사진들인데 다만,두 문화유산이 저택에 있던 건지 다른 곳에 있던 오구라 소장품인지 추가적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고려 석탑은 북한의 국보인 개성 흥국사탑과 닮은 모습인데 조형미가 더 뛰어나고 보존 상태도 훨씬 좋았던 걸로 추정됩니다.
[박천수/경북대박물관장 : (원 소재지 북한에 있었다면) 그것은 당연히 북한의 국보로 지정됐을 탑이었다고 생각되고요.오구라의 문화재 도굴 행위가 평양,그리고 개성,정말 그 당시 조선 전역에 걸쳐서 이뤄졌다는 걸 보여주는 아주 중요한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오구라가 일제 패망 전에 미리 해체해 고국으로 반출했거나 이후에도 저택 등에 남아 있다 제3자가 빼돌렸거나 파괴했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윤용진/경북대 고고학 명예교수 : (해방 이후) 일본 사람들이 가고 난 뒤에 호젓하니 피란 간 하여튼 그런 동네가 돼 있었어.(오구라 집에) 문화재가 있었다 하는 건 내가 여기(문화유산에) 관심 두고 난 뒤에 한국전쟁 후에 그 집이 오구라 집이다 하는 걸 알게 됐고….]
오구라가 자행한 침탈의 후유증이 여전히 남은 가운데 광복 80주년을 맞은 지금이라도 소중한 문화유산의 행방을 찾는 작업이 시작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 : 박철희 TBC, 영상취재 : 이상호 TBC,디자인 : 김세윤,슬롯나라 ㅓㄴ화면 제공 및 출처 : 박천수 경북대박물관장·한국국외문화재연구원·성균관대박물관 유리건판 사진,2022 아시안게임 야구 엔트리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CSS focus out
자바 스크립트 포커스 아웃 - 2025년 실시간 업데이트:3월 1일 오후 4시에 식을 올리는데요.
자바 스크립트 포커스 아웃,비명이거나 친문이라는 이유로 실력 있고 경쟁력 있는 현역들에게 낮은 점수를 준 것이라면 공감을 얻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