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토끼 눈이 되기 쉬운 계절이다.각종 식물이 개화하면서 꽃가루 농도가 일 년 중 최고 수준으로 올라가고,미세먼지·황사·건조한 대기까지 겹치기 때문이다.충혈된 눈의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 알칼리성 비누로 눈꺼풀을 닦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충혈은 눈 표면이 마르고 뻑뻑해 눈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혈관이 확장돼 나타난다.다시 말해 '안구 건조증'이 원인인데,안구 건조증은 눈물 증발을 막는 지질을 분비하는 샘인 '마이봄샘'이 제 기능을 못 하면서 유발된다.지질 특성상 공기나 세균에 노출되면 쉽게 산화하는데,마이봄샘에서 나온 지질이 산화하면 찌꺼기를 만들어 눈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 마이봄샘 입구를 막을 수 있다.평소 마이봄샘을 깨끗이 관리하지 않으면,입구가 막혀 안구건조증이 악화해 충혈을 유발할 수 있다.게다가 마이봄샘이 막히면 눈물 보호막도 약해져,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결막염 발생으로 충혈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비누로 눈꺼풀을 잘 세안하면 막힌 마이봄샘을 뚫고,지질이 산화하며 생긴 찌꺼기를 깨끗이 없앨 수 있다.비눗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눈을 살짝 감고,pH 9~10의 알칼리성 비누로 거품을 낸 후 눈꺼풀 테두리를 살짝 문질러주면 된다.자고 일어나서,
도박덱 레시피그리고 잠들기 전에 하면 좋다.특히 눈 화장을 하는 사람은 마이봄샘에 노폐물이 축적되기 쉬우므로 깨끗한 세안이 필수다.
눈이 따가워 눈꺼풀 세안이 어렵다면 물수건이나 면봉을 이용할 수 있다.깨끗한 물수건을 따뜻하게 데워 5~10분간 눈을 덮으면 마이봄샘을 막는 피지와 노폐물이 액체로 녹아 나온다.이후 면봉을 깨끗한 물에 적셔 속눈썹 사이를 살살 닦아낸다.눈꺼풀을 과도하게 문질러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눈꺼풀을 세척해도 눈이 계속 충혈된다면 포도막염,급성 녹내장 등 치료가 필요한 안질환일 수 있으므로,반드시 안과를 찾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