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술 게임 룰렛
초소형 인공위성 스타트업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대표 박재필)가 제작한 큐브위성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유인 달 탐사 임무 아르테미스 2호에 탑재된다.
9일 나라스페이스에 따르면 큐브위성 K-RadCube는 12U(20㎝×20㎝×30㎝) 크기로 아르테미스 2호 임무를 위한 로켓에 탑재돼 지구 고궤도 우주 방사선 환경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나라스페이스는 한국천문연구원 주관 아래에 K-RadCube 본체 제작과 우주 환경 시험,베트메이트 룰렛 무료 다운로드발사 준비 과정과 발사 이후 운용 등 임무 전반을 위한 체계 종합 지원을 담당한다.
문연이 개발한 방사선 측정용 과학 탑재체가 탑재되며,테니스 채 기초 디자인내년 4월 발사 예정이다.
K-RadCube는 국내 처음으로 아르테미스 유인 임무 로켓에 탑재되는 큐브위성으로,고난도 기술 역량을 입증한 사례로 평가된다.
발사 이후 정상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선 지구 대기권에 진입하지 않도록 14시간 이내 궤도를 제어해 지구 근접 시 200㎞ 이상의 고도를 유지해야 한다.
지구 고궤도 임무는 GPS를 항상 사용할 수는 없어 지상국 전파를 이용한 거리 정보만을 통해 위성 궤도 정보를 확보하고 운용해야 하기 때문에 정밀한 궤도 설계 및 분석 역량이 요구된다.
또 유인 달 탐사 임무에 활용되는 만큼 NASA의 위험통제 및 파괴통제 등 까다로운 안전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나라스페이스는 일반 큐브위성에는 요구되지 않는 열폭주 시험을 포함한 NASA의 배터리 안전기준(JSC 20793) 등 관련 인증 절차를 모두 통과했다.이는 초소형 위성 분야에서 이례적 사례로,마틴게일 베팅높은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한 결과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나라스페이스는 2023년 11월 국내 첫 상업용 초소형 지구관측 위성인 '옵저버 1A'를 자체 개발 및 발사해 현재 성공적으로 운용 중이다.지난 3월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으며,토토 걸릴 확률 히 츠벳올해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상장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성환 나라스페이스 기술이사는 “고에너지 입자가 밀집된 극한의 우주 환경에서도 높은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만큼 기술력과 상징성이 매우 큰 임무”라며 “국내 우주 스타트업이 유인 우주 탐사선에 탑재되는 큐브위성 안정성을 확보한 것은 매우 뜻깊은 성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