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닥터포커스
NO.2: 닥터포커스 가격
NO.3: 닥터포커스 노트북
NO.4: 닥터포커스 다사
NO.5: 닥터포커스 독서실
NO.6: 닥터포커스 범어
NO.7: 닥터포커스 스터디카페
NO.8: 닥터포커스 스터디카페 가격
NO.9: 닥터포커스 스터디카페 대구
NO.10: 닥터포커스 시지
NO.11: 닥터포커스 앱
NO.12: 닥터포커스 와이파이
NO.13: 닥터포커스 월성
NO.14: 닥터포커스 월성동
NO.15: 닥터포커스 월성점
NO.16: 닥터포커스 음료
NO.17: 닥터포커스 창업비용
NO.18: 포커스 스터디카페 어플
7일 천문연에 따르면 지난 3월 12일 발사된 스피어엑스가 지난 2일부터 본격적인 관측에 들어가 지구 극궤도를 98분 주기로 하루 14.5바퀴 돌며 촬영,배팅그라운드매일 3천600장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있다.
이렇게 촬영한 이미지를 디지털 방식으로 합성,홍콩 샤틴 경마장전체 하늘을 102가지 색으로 관측해 앞으로 2년 동안 6개월마다 3차원 전천(우주) 지도를 제작할 계획이다.
연구원은 발사 당시 첫 번째 이미지를 공개한 데 이어 이번에 초기 운영에서 얻은 대마젤란은하 근방의 성운에 대한 관측자료를 공개했다.
스피어엑스가 관측하는 적외선 파장은 사람이 볼 수 없어,적외선 파장에 가시광선 영역의 색상을 부여했다.
파장이 짧을수록 보라색-파란색으로,파장이 길수록 노란색-붉은색으로 나타냈다.
성운을 확대한 사진에서 보이는 먼지구름은 PAH(다환방향족탄화수소)라는 물질로 이뤄져 있으며,이 물질은 특정 파장에서만 빛을 낸다.
여러 파장으로 하늘을 관측하면 각 파장에서만 보이는 다른 물질이나 구조를 확인할 수 있어 천체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스피어엑스 관측을 통해 우주의 기원,은하의 형성과 진화,생명체 탄생과 관련한 우주얼음 연구와 같은 주요 과학 임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양유진 책임연구원은 "현재까지 확인된 관측 성능으로 스피어엑스는 주요 과학연구 목표들을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