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l error: Could not resolve: clients1.google.com (Could not contact DNS servers)
도노반미첼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생전 2006~2007년 구술 인터뷰 정리
미공개 사진 10여장 처음 공개
박명림 연세대 교수 “독서의 폭과 깊이에 놀라”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은 김대중(1924~2009) 전 대통령의 발자취와 어록을 담은 '김대중 육성 회고록'(한길사)이 13일 출간됐다.
회고록은 김 전 대통령이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류상영 교수 등 연구진과 2006년 7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41회에 걸쳐 진행한 구술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회고록에는 김 전 대통령과 부인 이희호 여사의 첫 만남,도노반미첼5번의 죽을 고비,도노반미첼7번에 걸친 투옥,도노반미첼3년여 망명생활의 뒷이야기들,역사적 사건 등에 대한 김 전 대통령의 회고와 평가가 담겼다.
매 장마다 대통령의 육성이 담긴 QR코드가 실렸으며,도노반미첼영국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와 찍은 사진 등 미공개 사진 10여장도 처음으로 공개됐다.
양재진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장은 이날 서울 김대중도서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직접 말씀하신 그대로를 윤문(潤文)만 해서 책으로 만들었다"며 "학술자료 형태로 할지,대중서 형태로 할지 고민하다가 많은 국민이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하자는 김언호 한길사 사장의 제안에 따라 육성 회고록으로 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양 관장은 "이 회고록은 다른 사람들의 손을 거치지 않은 본인의 말 그대로를 담아 가치가 크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통령 인터뷰에 참가한 박명림 연세대 교수는 "김 전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면서 가장 놀랐던 것은 독서의 폭과 깊이였다"면서 "독서가 김 전 대통령을 큰 지도자로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