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떠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앵커]
생명을 지켜주는 안전벨트를 하고 싶어도 못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인데,단속에서 예외 사유가 인정됩니다.
이같은 예외 사유가 인정되는 중증 장애인이 경찰 단속에 범칙금을 받아 논란입니다.
오정현 기잡니다.
[리포트]
중증 뇌병변 장애가 있는 안 모 씨.
차를 몰고 출근하다 안전띠 단속에 걸렸습니다.
신체 장애 때문이라고 설명해도 소용없었습니다.
[교통 단속 경찰관/음성변조 : "안전띠 매셔야 해요.(법적으로….) 그럼 운전을 하시면 안 된다고요.(장애가,로떠장애가 있어서….) 그건 이의신청하세요."]
장애인이나 임신부는 안전띠 착용에 예외가 인정됩니다.
이들에겐 안전띠를 매는 게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뇌병변 장애가 있는 안 씨 경우도 상체를 써 운전하기 때문에 이 안전띠로 몸을 옭아매면 되레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 씨가 거듭 설명해도 경찰은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교통 단속 경찰관/음성변조 : "장애가 있어서 벨트를 못 매는 게 법적으로 허용된 건가요?선생님이 잘못했다고 하면 되는 거잖아요.(제가 처음에 말씀드렸잖아요.) 지금 저한테 따지시는 거예요?"]
결국 3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됐습니다.
[안모씨/뇌병변장애인/음성변조 : "단속됐을 때부터 떠날 때까지 계속 얘기했어요,로떠제 (장애) 상황에 대해서.위축도 많이 돼서 더는 말하고 싶지 않았어요."]
10년 전에도 이런 논란이 있었지만,당시 국민권익위는 안전띠를 매기 곤란한 장애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단속한 건 부당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경찰은 단속 직원이 관련 규정을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 같다며 이의신청 절차를 통해 범칙금을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오정현입니다.
촬영기자:정종배/그래픽:최희태
로떠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로떠 - 2024년 최고의 라이브 배팅 사이트:다만, 과일값 고공행진이 이어졌고 등락을 거듭하는 국제유가 상승분이 반영되면서 석유류 가격도 1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로떠,누적 시청 시간은 68만년에 달하는데, 이는 인류 역사의 2배가 넘고 빙하기부터 현재에 이르는 방대한 시간 동안 영상을 플레이해야 하는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