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프로야구 팀닥터
"북한,프로야구 팀닥터러시아와의 관계 통해 더 위협적"
미국 백악관 당국자가 연내 한·미·일 3국 정상회의가 개최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미라 랩-후퍼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대양주 담당 선임보좌관은 15일(현지 시각) 허드슨 연구소의 '캠프 데이비드 회의 1년' 대담에서 "우리는 이 관계를 장기적 전략 관계로 구축하는 것을 지속할 것"이라며 "여기에는 올해가 가기 전에 또 다른 3국 정상회의를 하는 것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미·일 3국은 지난해 8월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 한미 동맹과 미·일 동맹 간 전략적 공조를 강화하고 한·미·일 안보 협력을 증진하는 데 합의했다.1년이 지난 지금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내달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연임 포기를 선언했고 미국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후보에서 물러난 가운데 11월 대선이 예정돼 있어 한국을 제외한 미·일 모두에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기시다 총리의 불출마에 대해 랩-후퍼 보좌관은 "정치적 변화는 불가피하지만,한·미·일 3국은 모두 활발한 민주주의 국가"라며 "우리는 지난해 3각 협력을 제도화하는 방안에 주력했으며,장기적으로 변화에 버텨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대선 주자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새로운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해서는 "해리스 캠프에서 말할 일"이라면서도 "지난 3년 반 동안 해리스 부통령은 현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있어 최고의 종사자였다"고 평가했다.
랩-후퍼 보좌관은 이어 북한 문제가 3국의 협력에 있어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북·러의 밀착에 우려를 거듭 표명하며,이를 억제하기 위한 신규 제재 및 제재 이외의 추가적인 대응 방안에 대한 검토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러의 군사적 밀착은 빠르게 진행하고 있으며,프로야구 팀닥터이는 한반도뿐 아니라 인도태평양 전반에 심대한 의미를 지닌다"면서 "우리는 유럽의 파트너들을 포함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훼손하는 무기 거래를 지원하는 단체 및 개인을 표적으로 한 새로운 제재를 검토 중이며,제재를 넘어 이 같은 관계를 저지하기 위한 다른 방안에 대한 공조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오랜 시간 큰 도전이었지만,프로야구 팀닥터러시아와 관계를 통해 얼마나 더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는지는 형언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도 했다.
랩-후퍼 보좌관은 "북한 문제는 한일 관계가 한층 긴장된 상황에서도 3국이 전통적으로 힘을 집중해온 사안"이라며 "위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북한 문제가 3국 공조에 핵심이라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으나,프로야구 팀닥터남중국해 문제를 비롯해 경제 안보,프로야구 팀닥터첨단 기술 등 광범위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프로야구 팀닥터
:[앵커]계속되는 물가상승과 불경기로 이런 도난 사고뿐 아니라 음식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도 많다면서요?[기자]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인근의 무료 급식소에 줄이 점점 길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프로야구 팀닥터,그런데 그 직후부터 나온, 아니 그 부근에서 나온 리얼미터, 그 다음에 MBS 지표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