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무인양품 선반랙
일성아이에스와 AI DX 협력 SK C&C가 10일 국내 제약회사인 일성아이에스와 '제약 분야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X)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AI DX 파트너십은 일성아이에스 제약 분야 전반에 생성형 AI·클라우드·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하이퍼오토메이션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우선 SK C&C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솔루어'를 활용해 보건의료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약품 이상 사례를 보고하기 위한 '생성형 AI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서'를 구현하기로 했다.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서는 의약품을 투여하거나 사용하던 중 발생한 바람직하지 않고 의도하지 않은 징후,무인양품 선반랙증상 또는 질병에 대해 다양한 직간접 이상 사례를 수집해 국내외 규제당국 및 유관기관에 공유하기 위해 작성한다.
국내 약물 감시체계상 제약회사들은 의무적으로 수시 또는 정기적으로 이상사례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제약사들은 하루에 적게는 2~3개,무인양품 선반랙많게는 수십 개 이상에 달하는 제약 의약품 이상사례 관련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다.
솔루어는 규제 당국 및 유관기관에서 요구하는 보고서 양식에 맞춰 다양한 채널에서 여러 방식으로 수집된 각종 이상 사례를 빠르게 정리하고 작성해 보고한다.이를 위해 국내 식약처 보고를 위한 '의약품이상사례 보고시스템(KAERS)양식'과 해외 보고용인 국제의학기구협회(CIOMS)양식'을 기본적으로 활용한다.의사,무인양품 선반랙간호사,무인양품 선반랙약사는 물론 복용 환자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고한 이상사례를 보고서 양식에 맞춰 제약 분야 특화 언어로 자동 변환하고 정리해 알려 준다.
양사는 향후 다양한 약물 감시 업무에도 솔루어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약물 감시 업무 관련 시스템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조성하고 약물 관련 '안전성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한 약물 안전 특화 AI 플랫폼을 구현한다.
SK C&C는 일성아이에스의 엔터프라이즈 AI 파트너로서 일성아이에스 시스템 전반에 걸쳐 솔루어에 기반한 AI 데이터 활용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