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핵심인 석유화학사업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특히 재무적 체력을 떨어뜨리면서 성장 동력을 잠식하고 있다.이런 가운데 과거 인도 공장의 독성 가스 누출로 인한 대형 참사로 인한 잠재적 사법 리스크로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예고된 상황이다.
LG화학은 앞서 2020년 5월 인도 현지 공장의 유증기 누출 사고와 관련한 재판을 진행 중이다.당시 LG화학의 현지 법인(LG Polymers India)이 남동부 안드라프라데시주 비샤카파트남에서 운영하는 공장에서 발암물질인 스티렌 818t이 누출돼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사고 당일에만 12명이 사망했고 현재까지 23명으로 늘었다.2만명이 가스에 노출됐고 6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스티렌 가스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지정한 2A군 발암물질이다.
현지 법인은 인도환경재판소(NGT)와 고등법원(APHC)에 피소돼 재판을 진행 중이다.LG화학은 인도환경재판소의 명령에 따라 5억인도루피(INR,벌레꿈 로또약 83억원)를 공탁했다.고등법원도 재고자산 판매로 인한 수익금 9억5300만인도루피(약 159억원)도 공탁하라고 명령했다.총 240억원을 공탁금으로 납부한 상태다.공장은 고등법원의 명령으로 봉쇄됐으며 일부 인원만 출입하는 상황이다.
인도 정부의 LG화학 가스 유출 사고 조사보고서./사진=환경보건시민센터
LG화학의 인도 현지 법인은 대형 유출 사고로 계속기업으로서 불확실성이 커졌다.인도 정부가 구성한 특별조사위원회는 사고조사보고서에서 21개 요인 가운데 20개가 LG화학 경영진의 잘못이라고 진단했다.
LG화학은 도의적 책임에 따른 브랜드 가치 훼손 문제와 함께 지속적인 비용 부담 이슈가 따라다닐 가능성이 높다.사고가 터진 해당 법인은 공장을 봉쇄하고 있어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하지만 해당 사고에 따른 각종 지출로 재무적 부담이 쌓이고 있다.
이 법인의 부채비율을 살펴보면 유출 사고가 터진 2020년 말에는 225.8%였는데 이듬해 말에는 457.6%로 급격하게 상승했다.자본총계가 1년만에 54%나 감소한 탓이다.2022년에는 LG화학 계열사 등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으면서 연말 190.9%로 내렸다.그러나 이후 부채가 쌓이면서 지난해 말에는 다시 249.1%로 상승했다.
LG화학은 계열사를 동원한 자금 지원에 나서고 있다.해당 법인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모회사(LG Chemical India Pvt)는 2022년 유상증자를 통해 178억원을 투입했다.이어 지난해에도 같은 방식으로 124억원을 투입했다.
여기에 신용공여 등을 통한 지원도 진행 중이다.당초 상법에서는 상장사의 신용공여를 금지하고 있지만 경영 건전성을 해칠 우려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에 따라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LG화학도 인도 법인의 차입금 상환과 운영자금 지원 목적으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4차례에 걸쳐 387억원을 대여했다.
LG화학은 인도에서의 참사로 5개의 민,벌레꿈 로또형사 소송을 진행 중이다.재판 결과가 나오고 배상 또는 보상 금액까지 확정이 되면 재무적 부담은 더욱 가중될 수 있다.가스 누출 참사로 인한 사법 리스크는 실적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LG화학에게 지속적으로 재무적 부담을 안길 것으로 예상된다.
“Finding NoiseAware was a miracle for us. We now have peace of mind that our neighbors have a peaceful neighborhood.”
"Every single unit that we have has NoiseAware. Every single unit that we go into will have NoiseAware. It's our first line of defense."
"We let neighbors know we're using NoiseAware to prevent parties. We want to show them that having great neighborly relationships is a priority for us, and for the whole short-term-rental community."
"I can tell my owners, 'Not only do we have insurance, but we also have guest screening and we have NoiseAware. We have multiple layers of protection for your proper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