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엔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17일 중국신문주간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동부 장쑤성 롄수이중등직업전문학교에 다니는 여학생 장핑(17)은 지난 13일 정보기술(IT)기업 알리바바가 개최한 글로벌 수학경시대회 예선에서 93점을 받아 결선에 진출했다.
이번 대회 결선 진출자는 17개 국가·지역에서 온 총 801명으로 평균 연령은 22세였다.이 중 상위 30명 명단에서는 케임브리지대와 MIT,월드컵 엔도베이징대,칭화대 등 유명 대학 출신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
장핑은 중학교 시절에도 수학 실력이 뛰어났지만 고등학교 입시 점수가 좋지 않아 직업학교에 입학했다.그러나 롄수이전문학교 입학 후 처음 치른 수학시험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으며 교사의 눈에 띄었고,월드컵 엔도이후 교사의 도움을 받아 대학 수준의 수학 과정을 독학으로 이수했다.
결선 진출자인 싱가포르 고교 수학교사 옌쥔은 “(장핑이 받은) 93점에는 절대 이를 수 없다.천부적 재능”이라고 평가했다.야오이쥔 상하이 푸단대 수학과학학원 교수는 “국내 수학 전공 학생의 95%가 제한 시간 안에 장핑 수준의 답안을 써낼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장핑의 사연은 중국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으며,중국 명문 퉁지대학과 장쑤대학 등은 웨이보 공식 계정을 통해 장핑의 입학 지원을 환영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