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프로야구 등장곡

【2024 ITTF 탁구 월드컵】카일 넬슨|프로야구 등장곡

NO.1: 2024 ittf 탁구 월드컵

양쪽 손잡이 달린 목제 쟁기

몽촌토성에서 거의 완벽한 모습의 삼국시대 목제 쟁기가 발굴됐다.발굴 현장 모습./서울시
몽촌토성에서 거의 완벽한 모습의 삼국시대 목제 쟁기가 발굴됐다.발굴 현장 모습./서울시

몽촌토성에서 거의 완벽한 모습의 삼국시대 목제 쟁기가 발굴됐다.

한성백제박물관은 몽촌토성 집수지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하던 중 삼국시대 목제 쟁기를 출토했다고 3일 밝혔다.

몽촌토성에서 목제 쟁기가 발견된 것은 네번째다.쟁기가 동아시아에서 먼저 발달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거의 완벽하게 출토된 이 쟁기는 세계 최초의 사례에 가깝다.전 세계 쟁기 발굴 사례 중에는 몽촌토성과 같은 시기로 확인된 중국의 쟁기가 있으나,2024 ITTF 탁구 월드컵실물자료가 거의 없고 돌에 그림이나 조각을 새긴 화상석으로만 전모가 확인됐다.

쟁기가 발견된 몽촌토성 집수지는 1500~1600년 전 물탱크 역할을 했던 시설이다.성내의 용수 확보 및 식수 보관을 목적으로 지어졌다.

이번에 출토한 쟁기는 술 부분이 지면과 평행하게 뻗은 눕쟁기로 추정된다.쟁기와 함께 손잡이 아래에서 새끼줄도 발견됐다.

특히 정교하게 제작된 자부지가 눈에 띈다.자부지는 쟁기의 손잡이,술 끝의 뾰족한 부분을 이르는 말이다.

이 쟁기는 손잡이가 양쪽에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양쪽 손잡이를 좌우로 조정하며 갈아낸 흙을 원하는 방향으로 넘길 수 있는 형태다.

삼국시대 쟁기는 대표적인 농기구로 개인 소유가 아닌 마을 혹은 지역단위에서 관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이렇게 귀하게 여긴 목제품을 버릴 때는 태우는 대신 자연적으로 유실되도록 했기에 이곳에서 쟁기가 여러점 발견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김지연 한성백제박물관장은 "이번 4호 쟁기 출토로 몽촌토성 집수지는 동아시아 최초이자 최대수량의 연속 출토 성과를 기록하게 되었다"며 "출토된 쟁기에 관한 다양한 학제간 융합연구를 시행하고,2024 ITTF 탁구 월드컵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2024 ittf 탁구 월드컵

:앞서 로이터통신은 미국·이스라엘·카타르·이집트가 제안한 휴전안에 대해 하마스가 역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2024 ITTF 탁구 월드컵,【 질문7 】한 표라도 더 받으려면, 당 대표가 전국 일정 다녀야 하는 거 아닌가요?【 기자 】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이미 한번 돌았던 전국 일정보다는 수도권 험지와 격전지 중심으로 전략적으로 돕겠다는 건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