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로렌조 소네고
정부,'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 확정…5년 간 방향 제시
새로운 위험 재난안전관리 등 5대 전략·15개 추진과제
정부는 지난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115차 중앙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제5차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2025~2029)을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은 향후 5년간 국가의 재난 및 안전 관리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재난·안전 분야 최상위 계획으로,로렌조 소네고'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수립하는 법정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새로운 위험에 대비하는 재난안전관리 ▲디지털 기반의 재난안전관리 ▲현장에서 신속하게 작동하는 재난안전관리 ▲회복력을 강화하는 재난안전관리 ▲국민과 함께 하는 재난안전관리 등 5대 전략 15개 추진 과제를 담았다.
5대 전략별 중점 추진 과제를 살펴보면 우선 범정부 차원의 잠재 위험요소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ESS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신사업 분야의 잠재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관리한다.
지난 24일 화성 리튬 배터리 공장 화재로 23명이 숨지는 등 3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리튬 배터리 같은 ESS 시설 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또 전기 기반 모빌리티 관련 시설 화재 등 미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재난안전산업 육성을 통해 재난안전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디지털 기반의 재난안전관리와 관련해서는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설치,로렌조 소네고인공지능(AI) 기반의 지능형 폐쇄회로(CC)TV 관제 시스템을 활용한 도시침수 대응 시스템 등 재난관리 지능화를 추진한다.
현장에서는 재난안전관리 대응 체계가 신속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지자체장에게 재난사태 선포 권한을 부여하고,로렌조 소네고재난안전 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자체의 재난관리 권한 및 역량을 강화한다.공인재난관리사 제도의 안착 등 재난안전관리 핵심인력 양성에도 힘쓴다.
이 밖에 재난 피해자 지원 전담 기구로서 '피해자 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전문적인 심리상담 및 치료 지원을 확대한다.국민안전체험시설을 추가로 설치해 이용객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도 개발한다.
이번 기본 계획에 따라 중앙부처와 시·도,로렌조 소네고시·군·구 및 주요 공공기관 등 각 기관은 세부 실행 계획을 매년 마련해 추진하게 된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정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중점 과제를 철저히 이행해 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로렌조 소네고
:왼쪽부터 CJ올리브영 권가은, 손모아, CJ CGV 방준식 경영리더 (제공=CJ)CJ올리브영은 글로벌 경력을 갖춘 이들을 경영리더로 내세웠다.
로렌조 소네고,가맹점주 단체가 마진을 높이기 위한 제품 가격인상, 할인 행사 불참, 원재료 별도 구매 등을 요구할 경우 브랜드의 이미지 훼손과 경영 악화 등의 악영향이 불가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