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Aware Blog

엥겔베르그

톤프리 스포츠 - ID=2024-12-03%2Fzsgplj.html

NO.1: 톤프리 스포츠

삭센다 맞으며 운동하면 체중 감량 효과 크고 골밀도 손실 줄어

골다공증은 결국 노년기 골절을 유발해 생명을 위협한다.골다공증 골절은 척추에 가장 잘 생긴다./조선DB
골다공증은 결국 노년기 골절을 유발해 생명을 위협한다.골다공증 골절은 척추에 가장 잘 생긴다./조선DB

비만 치료제인 삭센다(성분명 리라글루타이드)로 체중을 줄이면서도 뼈 건강을 챙기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이는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와 삭센다 같은‘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 유사체 비만치료제와 운동이 뼈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최초 연구다.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진은 비만 성인을 대상으로 운동 여부에 따른 리라글루타이드 효과를 관찰한 연구 결과를‘미국의사협회지(JAMA)’에 게재했다.리라글루타이드는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에서 개발한 비만약‘삭센다’의 주요 성분이다.GLP-1을 모방한 이 성분은 혈당을 낮추고 식욕을 줄여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연구진은 지난 2016년 8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체질량지수(BMI)가 32~43㎏/㎡인 18~65세 비만 성인 195명을 대상으로 임상을 시작했다.연구진은 이들을 49명씩 리라글루타이드만 투여하는 군과 운동만 하는 군,톤프리 스포츠리라글루타이드를 투여하며 운동도 하는 군,위약만 투여하는 군으로 나누고 첫 8주 동안 하루 800kcal의 저칼로리 식단을 강제했다.

이후 운동군과 비만치료제와 운동 병행 군은 실내 자전거 타기 30분과,톤프리 스포츠달리기·빠르게 걷기 등 여러 운동이 조합된 서킷 트레이닝 15분 등 격렬한 운동을 유지하고,52주 후 이들의 체중과 골밀도가 어떻게 변했는지 관찰했다.

골밀도 변화 그래프/ 논문 캡처
골밀도 변화 그래프/ 논문 캡처

그 결과 체중 감량 효과는 리라글루타이드와 운동을 병행한 군(16.88㎏),리라글루타이드만 투여한 군(13.74㎏),톤프리 스포츠운동만 한 군(11.19㎏),톤프리 스포츠위약을 투여한 군(7.3㎏) 순으로 나타났다.골밀도 변화는 리라글루타이드와 운동을 병행한 그룹과 위약 그룹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비만치료제로 체중을 줄였지만,운동을 병행하니 골밀도가 크게 줄지 않았다는 뜻이다.리라글루타이드만 투여한 그룹은 고관절과 척추에서 골밀도가 크게 줄었다.다만 팔뚝뼈 골밀도는 큰 차이가 없었다.

삭센다와 같은 GLP-1 비만 치료제는 식욕을 억제하기 때문에,톤프리 스포츠체중은 빠르게 줄일 수 있지만 근육도 함께 빠져나가게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나아가 65세 이상 고령층은 뼈에 영양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골밀도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고령층은 골밀도가 떨어지면 고관절과 척추에서 골절이 일어날 위험도 커진다.

연구진은 “이 연구 결과는 GLP-1 비만치료제로 체중을 감량할 때 뼈 손실을 최소화하려면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참고 자료

JAMA Network Open(2024),톤프리 스포츠DOI: https://doi.org/10.1001/jamanetworkopen.2024.16775

톤프리 스포츠

:5%에 해당하는 세액공제 혜택과 기부 금액 30% 상당의 지자체별 답례품도 선택해 받을 수 있다.

톤프리 스포츠,최우수 4개 협력사로는 다부이엔지, 민성, 신호엔지니어링, 세중기계가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