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fc 바이에른 뮌헨 대 우니온 베를린 순위
【 앵커멘트 】
서울,수도권의 집값이 오르면서 재개발,재건축에도 관심이 부쩍 늘고 있는데요.
하지만,급등한 공사비와 인건비로 조합원들의 분담금 부담이 커지면서 곳곳에서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합니다.
경제부 이승민 기자,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과 함께 재개발,fc 바이에른 뮌헨 대 우니온 베를린 순위재건축 현장의 문제점과 해법을 짚어보겠습니다.
【 질문1 】
이 기자,요즘 재개발,재건축 진행이 잘 안 된다고 하던데,현장 분위기는 어떤가요?
【 기자 】
요즘 정비사업장마다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성북구의 한 재개발 사업장에 가서 취재를 해봤는데요.
입주 예정일을 불과 한 달 정도 남겨두고 사업비가 213억 원 늘어났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야말로 날벼락인데요.조합원들 목소리 들어보시죠.
▶인터뷰 : 안암2구역 조합원
- "길거리에 나앉을 사람 많아요.생각을 해 보세요.갑자기 4억~5억 내라고 하니.어디 가서 갑자기 그런 돈을 구하겠어요."
조합원 한명당 1억 원에서 최대 4억 원의 추가 분담금을 내야 하는데,반발이 심해서 입주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 질문2 】
예전엔 재건축만 하면 로또라고 했던 강남도 예외는 아니라면서요?
【 기자 】
네.'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는 서울 강남구 청담삼익아파트에 가봤습니다.
곳곳에 공사 중단을 예고하는 현수막이 붙어있었습니다.
2017년 계약 당시 3,700억 원이었던 공사비가 6년 만에 60% 가까이 올라 5,fc 바이에른 뮌헨 대 우니온 베를린 순위900억 원이 됐습니다.
사업장마다 사정은 좀 다르지만,결국 공사비 등 비용 문제로 갈등이 있는 겁니다.
【 질문3 】
원장님,이런 분쟁이 심해진 이유가 무엇입니까?
【 답변 】
【 질문4 】
원가가 올라서 건설사들도 사업성이 안 나온다는 판단인 모양이군요.
【 답변 】
【 질문5 】
이 기자,fc 바이에른 뮌헨 대 우니온 베를린 순위실제 공사가 중단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면서요?
【 기자 】
네.부동산 플랫폼 업체에 따르면요.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서울 재건축·재개발 사업지 67곳 중 27%가 공사비 문제로 사업이 2년 이상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거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과 은평구 대조1구역은 공사비 문제로 5개월 이상 공사가 중단된 적이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조합 내부에서도 사업을 포기하자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 박경룡 / 전국재건축조합연대 간사
- "차라리 재건축을 안 하는 게 낫지 않겠느냐.재건축초과이익환수에 관한 법률,공사비 급등이라는 악재로 인해서 재건축이 중단을 해야 하는지…."
【 질문6 】
원장님,정부가 정비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한 완화책을 발표한 것 같은데 효과가 없나요?
【 답변 】
【 질문7 】
이렇게 되면 신규 공급에도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닙니까?
【 답변 】
【 질문8 】
이 기자,fc 바이에른 뮌헨 대 우니온 베를린 순위서울 아파트값 벌써 많이 올랐죠?
【 기자 】
네.요즘 서울 집값이 오른다는 소식 많이 접하셨을 겁니다.
실제 제가 서울의 주요 단지를 돌며 취재해보니까,거래가 많이 되면서 가격이 올랐습니다.
가격이 오르니까,집주인들은 팔려고 내놓은 물건을 다시 거두거나,호가를 올리는 추세입니다.
▶인터뷰 : 서울 마포구 공인중개사
- "24평 같은 경우에는 거의 나온 매물이 올해 들어 다 소진된 것으로 보면 됩니다.부동산마다 물건이 별로 없는 것으로…."
통계로 봐도 전세는 58주째,매매는 14주째 상승했습니다.
강남3구와 마용성은 2021년 최고점을 거의 회복하고 있습니다.
【 질문9 】
원장님,기존대책들 국회 통과 외에도 재개발·재건축을 살아나게 할 추가 대책 있다면 어떤 게 필요할까요?
【 답변 】
영상편집 : ㅇㅇ
그 래 픽 : 이은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