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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술관 소장품전에서 이중섭 미공개 편지화 소개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서울 부암동의 서울미술관이 새로 수집한 소장품 등을 소개하는 '나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전을 13일부터 시작한다.

신사임당부터 김환기까지 유명 작가 15명의 작품 40여점을 소개하는 전시에서는 그동안 이중섭의 유족이 소장하고 있던 이중섭의 미공개 편지화가 처음으로 공개된다.

한국전쟁으로 가족과 헤어져 있었던 이중섭은 일본에 있던 가족에게 100여통의 편지를 보냈다.글과 함께 그림을 담은 그의 편지는 은지화,엽서화와 함께 '편지화'라는 이중섭의 고유한 미술 장르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중섭,태현에게 보낸 편지,1954년 10월 28일,종이에 펜과 색연필,26x21cm [서울미술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이중섭,태현에게 보낸 편지,1954년 10월 28일,종이에 펜과 색연필,26x21cm [서울미술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전시에 나온 것은 아내 야마모토 마사코 여사의 집을 가족들이 정리하던 중 발견된 여러 통의 편지 중 일부다.전시작은 이중섭이 큰아들 태현에게 보냈던 편지 1장과 삽화 편지 2장으로,가족을 향한 그리움과 아버지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다.

편지글에는 "아빠는 건강하게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다"면서 이중섭이 있는 경성(서울)이 춥지만 따뜻한 잠바(점퍼)를 입고 그림을 그릴 수 있으니 기뻐해 달라는 내용과 함께 엄마에게 빨리 (너희) 사진을 아빠에게 보내달라고 말해달라는 당부가 일본어로 담겼다.삽화 편지에는 글편지 내용처럼 잠바를 입고 그림을 그리는 이중섭의 모습과 야마모토를 가운데 두고 탐스러운 복숭아 위에서 놀고 있는 두 아들을 양쪽에 그린 그림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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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섭,태현에게 보낸 편지,1954년 10월 28일,결혼지옥 고스톱 부부종이에 펜과 색연필,21x26cm [서울미술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편지 봉투에 적힌 날짜로 1954년 10월28일 서울 누상동 집에서 보냈던 편지로 추정된다.서울미술관은 이후 이중섭이 11월1일 서울 마포구 신수동으로 이사한 만큼 이 편지가 누상동 시절 이중섭이 보낸 마지막 편지로 추정된다고 소개했다.

이중섭이 아내 야마모토 마사코와 결혼 전 보냈던 엽서화도 함께 전시된다.마사코를 향한 사랑을 담은 '사랑의 열매를 그대에게' 등 엽서화 6점을 볼 수 있다.

이중섭은 서울미술관과 인연이 있는 작가이기도 하다.서울미술관을 세운 안병광 유니온약품 회장은 2010년 이중섭의 '황소'를 당시 경매 최고가인 35억원에 구입해 화제가 됐다.이후 서울미술관은 2012년 '중섭 르네상스로 가세'라는 전시에서 '황소'를 대중에게 공개하며 개관했다.

서울미술관 소장품전 '나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에 출품된 이우환의 '대화' 전시 모습.[서울미술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미술관 소장품전 '나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에 출품된 이우환의 '대화' 전시 모습.[서울미술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전시에는 다른 미공개 소장품들도 여럿 나왔다.붉은색과 파란색의 색채 대비가 강렬한 이우환의 대형 작품 '대화'(2020)와 추사 김정희가 '주림석실 행서대련' 정상화의 2012년작 '무제 12-5-13'이다.

김환기의 '십만 개의 점'과 정상화의 '무제' 연작,이우환의 '바람',서세옥의 '사람들',김창열의 '회귀' 등 200호 이상 단색화 대작들도 한 공간에서 소개된다.

이밖에 신사임당의 초충도 10점을 비롯해 이응노,천경자,장욱진,김기창 등의 작품을 작가들이 쓴 글과 함께 소개한다.전시는 12월19일까지.유료 관람.

서울미술관에서는 소장품 전시와 함께 운보 김기창 화백(1914∼2001)이 신약성서의 주요 장면을 한국적으로 재해석한 성화를 모은 '예수의 생애'전과 빛과 희망의 메시지를 주제로 한 현대미술 작품을 소개하는 '햇빛은 찬란'전도 함께 열리고 있다.

서울미술관 '나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전시 전경[서울미술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미술관 '나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 전시 전경[서울미술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한편 안 회장은 이날 미술관 운영과 관련된 소회를 편지 형식으로 공개하기도 했다.그는 "많은 사람이 미술관 2∼3년 운영이면 어려울 것이라 염려하는 말들에 성공하는 미술관으로 만들고 싶었다"면서 "그러나 염려는 현실이고 여기까지만 미술관을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하루에도 여러 번씩 들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19년 말부터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드리워진 삶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이 미술관에까지 미쳐 한없이 작아질 수밖에 없는 삶을 살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코로나 정국에도 답답한 마스크를 쓰고 비가 오는 날에도 우산을 쓰고 몇십 미터씩 줄 서 있던 모습을 바라보며 내가 할 소망이 이뤄졌다는 생각에 행복해졌다"며 "'이렇게 젊은이들의 놀이터를 한순간에 없애버리면 안 되겠구나' 하고 정신이 퍼뜩 들었다"고 소회를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서울미술관을 설립한 안병광 유니온약품 회장이 12일 서울 부암동 서울미술관에서 열린 소장품 기획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서울미술관을 설립한 안병광 유니온약품 회장이 12일 서울 부암동 서울미술관에서 열린 소장품 기획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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