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 토큰 하이 로우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민간 주도 공론화·특별법 제정 등 절차 착착 진행
박형준 부산시장과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17일 부산시청에서 만나 행정통합을 비롯한 지역 공동 현안을 논의하고 오는 9월까지 행정통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박 시장과 박 도지사는 행정통합의 추진을 앞당기고 민선 8기 후반기에도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행정통합안 도출 등이 포함된 '미래 도약과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앞으로 시도는 이번 공동합의문을 통해 행정통합 추진 절차와 체계 마련 등 3가지 사항에 대해 협력한다.
먼저 행정통합 추진에 시·도민 공감대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통합 지자체가 실질적인 권한과 재원을 확보할 수 있게 특별법 제정,스피드 토큰 하이 로우시민 공론화 등 필요한 절차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행정통합안을 오는 9월까지 마련하고 '부산·경남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를 발족해 민간 주도의 공론화를 나선다는 방침이다.내년 3월쯤 여론조사해 시도민의 의사도 확인한다.
시도가 남부권 핵심 성장거점으로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 도약을 견인하고 △신성장산업 육성 △인재 양성 △물류와 광역교통 개선 등을 협력한다.시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맑은 물 공급에 노력하고 낙동강 녹조 발생 대응과 수질개선도 노력한다.
시도가 공동번영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접경지역의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성실히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행정통합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도민이 행정통합 결정에 참여하는 등 함께 가야 하고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신중한 접근,스피드 토큰 하이 로우연방정부 체제 하의 지방정부 위상에 준하는 완전한 자치권 보장,스피드 토큰 하이 로우장기적으로 울산시 참여 등 4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응해 남부권 발전 축을 만들자는 공동 목표를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시도의 발전에 기여하는 통합안을 만들고자 공동연구를 용역 중이며 이후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겠다.이번 합의를 기반으로 논의 속도를 높여 시도민과 함께하는 행정통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