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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한덕수 총리 주재 제8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
'K콘텐츠 4대강국 도약전략' 발표."250달러 수출 목표"
정부가 콘텐츠 생산과 유통,아스널 대 번리소비가 한 곳에서 이뤄지는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를 2035년 조성한다.콘텐츠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2027년까지 총 5조원대 정책금융도 공급한다.
정부는 18일 경기도 성남시 LH기업성장센터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8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콘텐츠 글로벌 4대 강국 도약전략'을 발표했다.△K-콘텐츠 국가전략산업 육성 △콘텐츠 기업 성장 통한 일자리 창출 △해외 진출 넘어 글로벌 주류 문화 도약 △주요 장르 집중 지원 통한 경제적 가치 창출 등 4대 전략을 추진해 2027년까지 K-콘텐츠 매출액 200조원,수출액 250억달러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2035년까지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 조성
세부 과제로는 K-콘텐츠 복합문화단지를 2035년까지 조성해 랜드마크로 육성한다.복합단지에는 콘텐츠 아카데미와 체험학교,아스널 대 번리창작·창업센터,영상제작 타운,직주락(職住樂·상업,주거,관광시설) 지구 등이 집결한다.전병극 문체부 1차관은 전날 사전 브리핑에서 조성 지역에 관해 "어떤 방식으로 공모할지 의견 수렴을 통해 추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지역 간 경쟁 과열을 우려해 내년 실시계획이 나온 이후 선정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정부는 콘텐츠 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글로벌 콘텐츠 발굴을 위해 2027년까지 총 5조원대 정책금융을 공급한다.모태펀드 문화계정(2조4000억원)과 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1조원) 등 정책 펀드를 확대한다.현재 제작 단계에 제공하는 '완성보증'을 전 단계에 공급하는 '문화산업보증'(가칭)으로 개편(약 9000억원)하고,콘텐츠 기업의 대출 이자 일부(2.5%P)를 약 70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국내 자본 중심의 정책 펀드 운용을 해외 벤처캐피털(VC)에 개방해 해외 자본도 유치한다.
윤양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사우디,싱가포르,아스널 대 번리노르웨이 국부 펀드 등 역외 펀드가 (정부가 운용하는) 모펀드에 자펀드 형태로 들어오는 간접 투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기술 연구개발 및 콘텐츠 IP 투자 확대
정부는 미래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신기술과 콘텐츠 지식재산(IP)에 대한 투자도 강화한다.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공연·영상·게임 등 핵심 장르 기술을 연구개발(R&D) 하고,디스플레이와 모빌리티 등 다른 산업과의 융합 기술,아스널 대 번리공연 암표와 딥페이크 같은 불법과 부작용을 해결하는 기술도 개발한다.아울러 정책금융을 통한 IP 투자(IP 펀드,특화보증)를 확대하고,아스널 대 번리IP 특화 인력 양성을 지원해 IP 기반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한다.
지역간 불균형을 완화하고자 콘텐츠산업 클러스터도 전국적으로 확산한다.콘텐츠코리아랩,콘텐츠기업지원센터 등 16개 광역 거점을 중심으로 지역별 특화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는 인프라를 구축한다.대구는 게임테크,대전은 특수영상,광주는 캐릭터 산업 등이다.해외 촬영을 국내에 유치하기 위해 해외 제작사가 우리나라에서 지출한 제작비의 20~30%를 환급하는 인바운드 촬영 인센티브 제도 도입도 검토한다.
■부산 '지스타',콘텐츠 융복합 전시로 확대
K-콘텐츠 대표 축제를 열어 전 세계 한류 팬(2억2500만명)의 한국 방문을 유도한다.부산 '지스타'가 세계 3대 게임쇼로 도약하도록 콘텐츠 융복합 전시회로 확대한다.e스포츠 대회,K팝 공연 등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디바이스와 연관 산업까지 전시 분야를 넓힌다.글로벌 웹툰 페스티벌과 국제적 권위의 시상식을 열어 웹툰 종주국의 위상을 강화하고,글로벌 'K-뮤직 페스티벌'과 종합 한류 행사 '비욘드 K 페스티벌'을 추진한다.
콘텐츠와 연관산업의 동반 수출을 위해 콘텐츠 비즈니스센터와 기업지원센터를 확대하고,해외에 주재원 파견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공공 주재원' 제도를 도입한다.저작권 피해를 본 기업에 소송 컨설팅을 지원하는 저작권 보호 바우처를 제공하고,AI 기술을 활용한 저작권 침해 추적 및 불법 콘텐츠 자동 식별 등 저작권 보호 기술도 개발한다.
아울러 콘텐츠 핵심 장르를 집중 지원한다.게임 분야에선 우수 콘솔 게임의 발굴부터 홍보까지 지원한다.국내 웹툰 플랫폼 기업의 해외 법인 설립과 번역,아스널 대 번리현지 콘텐츠 제작을 돕는다.OTT 시대에 발맞춰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영비법)도 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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