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아로카 대 포르투
IEEE 커뮤니케이션스 매거진은 국제적 권위가 있는 학술지 중 하나다.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에서 발행하는 저널인용리포트(Journal Citation Reports) 기준 전자공학 분야 상위 4%,아로카 대 포르투이동통신 분야 상위 4.5%에 올라 있는 SCI급 저널이다.
이번에 게재되는 SK텔레콤의 논문은‘이동통신사 관점에서의 6G(Operator’s Perspective on 6G: 6G Services,아로카 대 포르투Vision,and Spectrum)’다 6G 통신의 비전 수립에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인공지능(AI)·센싱·주파수 등을 통신 서비스 제공 사업자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SK텔레콤은 이 논문을 통해 차세대 이동통신을 고려할 때 이전 세대 대비 더 빨라지는 속도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보다는 주파수의 특성을 잘 파악해 활용분야를 모색해야 하고,각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뒷받침되어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6G의 핵심 요소로 통신과 AI 융합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다.AI는 네트워크 최적화,아로카 대 포르투자원 관리,아로카 대 포르투사용자 경험 개선 등 6G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이동통신과 융합되어 다양한 분야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다.
이 논문은 지난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6G 비전’권고안 승인 이후 발표됐다.박세웅 서울대 교수,아로카 대 포르투최정식 경북대 교수 연구팀과 공동 집필했다.향후 글로벌 6G의 진화 방향성을 선제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기적 의미가 크다.논문은 오는 8월 정식 게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