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경기도 고양시 지도
NO.2: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지도
대만 중앙기상서(기상청)는 15일 오후 5시6분(현지시간) 대만 북동부 이란현 정부 청사에서 동남쪽으로 38.3km 떨어진 동부 해역의 9.0km 해저에서 규모 5.7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1분 뒤인 오후 5시7분에는 이란현 정부 청사에서 동남쪽으로 37.8㎞ 떨어진 근해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측정됐다.이어 인근 해역에서 오후 5시16분 규모 4.3,경기도 고양시 지도5시33분 규모 4.7 등 여진이 이어졌다.
대만 언론은 당시 대만 대부분의 지역이 좌우로 심하게 흔들림을 느꼈다면서도 현재까지 인명 피해 상황은 신고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번 지진으로 수도권인 타이베이시와 신베이시,경기도 고양시 지도동부 이란현과 화롄현에는‘국가급 경보’가 발령됐다.
지진이 나자 타이베이지하철(MRT)은 저속 운행에 들어갔으며 신베이MRT 측은 안전 점검을 위해 MRT,경기도 고양시 지도순환선,경기도 고양시 지도경전철 등의 운영을 일시 중단했다.
대만 중앙기상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지진이 지난 4월 초 발생한 규모 7.2의 지진과는 관계없다고 밝혔다.다만 향후 1주일 내로 규모 4 이상의 여진 가능성이 있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대만 언론은 대만 기상서 통계를 인용해 올해 1월부터 지금까지 규모 5.0의 지진이 50회 발생해 예년에 비해 특별히 잦은 편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