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스 대 다저스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기존 행정체제개편추진단 확대 개편
7일 제주도에 따르면 새롭게 구성되는 기초자치단체설치준비단은 기존의 1과 2팀 체제에서 2과(기획1과,내셔널스 대 다저스기획2과) 6팀으로 확대돼 운영된다.이는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설치에 도정의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기획1과는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설치 추진계획 수립,내셔널스 대 다저스주민투표 등 중앙부처와 국회 협의,광역-기초간 사무배분,제주형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도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한 홍보를 담당한다.
기획2과는 3개시간 균형적 재원 배분을 위한 제주형 재정조정제도 마련,기초자치단체 설치에 따른 자치법규 정비,내셔널스 대 다저스제주특별법 개정사항 검토,광역-기초간 공유재산 배분계획 수립,내셔널스 대 다저스행정정보시스템 분리 및 전환계획 수립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기초자치단체설치준비단은 앞으로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 실시 건의 및 주민투표 실시 요구에 따른 제반사항 준비에 주력할 계획이며,내셔널스 대 다저스특히 도민의 자기결정권 보장을 위한 대도민 홍보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아울러 전문가 워킹그룹을 통해 7월 중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설치 실행과제를 구체화하고 정부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강민철 행정체제개편추진단장은 “2026년 7월 민선 9기 출범에 맞춰 제주형 기초자치단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검토해야 할 사항이 많다”면서 “앞으로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설치를 위해 전 부서가 참여하는 총력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회,세미나 및 전문가 워킹그룹 등을 통한 도민의견과 집단지성을 통해 제시된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해 국회와 정부 협의 논리를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