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hh
NO.2: hhh
NO.3: hhonors
NO.4: hhmi
NO.5: hha
NO.6: hhi
NO.7: hhc
NO.8: hhaexchange
NO.9: hhn
NO.10: hhs 의학용어
지난 22일 서울 용산구 하이브 사옥에서는 국내 최초 크리에이터 팬덤 플랫폼‘디어스’(THEUS)의 론칭 쇼케이스가 열렸다.쇼케이스에는 게임 콘텐트로 234만 구독자를 보유한 국내 1세대 크리에이터 도티,틱톡 스타이자 428만 구독자를 보유한 옐언니 등 유명 크리에이터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출범한 디어스는 유명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하이브의 자회사 바이너리코리아가 개발했다.현재까지 총 24팀의 크리에이터가 들어와 있다.게임·예능·웹드라마 스튜디오·지식정보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
무슨 의미야
다수의 크리에이터가 소속된 샌드박스네트워크 이필성 대표는 “디어스는 기존 SNS의 대체재가 아닌 크리에이터에게 필요한 이벤트·캘린더·라이브 소통 등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크리에이터에게는 팬덤과의 소통은 물론 대안적 비즈니스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팬덤 플랫폼이 뭐야
위버스와 버블이 출시된 시점은 각각 2019년,ㅗㅗ2020년이다.둘 다 코로나19로 팬미팅·공연 등 대면 활동이 제한되면서 큰 성장세를 보였다.커뮤니티 기반 위버스는 지난해 말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MAU) 수 1000만 명을 넘겼다.유료 구독과 메시지 기반 버블은 플랫폼 출시 이후 꾸준히 매출액 상승 곡선을 그리며,지난해에는 756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
왜 지금이야
디어유는 매년 꾸준히 영업이익을 내고 있지만,ㅗㅗ초반에 세 자릿수를 기록하던 전년 대비 성장률은 2022년부터 두 자릿수로 떨어졌다.이학희 디어유 부사장은 “아티스트의 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업 성장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이에 김수현 등 배우나 김연경·최지만 등 스포츠 스타까지 영역을 늘려가고 있다”고 말했다.이 부사장은 “지난 4일부터 일본 서비스를 시작했고,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연내 진출을 꾀하고 있다”면서 “글로벌 진출로 라틴계나 팝·힙합 장르 아티스트나 해외 축구 스타 등 다양한 IP를 영입해 확장성을 크게 가져가려 한다”고 덧붙였다.
━
앞으로는
팬덤 플랫폼은 전자상거래·오프라인 이벤트 등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는 추세다.디어스는 플랫폼 론칭을 계기로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행사와 라이브 스트리밍 등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할 계획이다.위버스는 지난해 플랫폼 내에 앨범·티켓·굿즈 등을 구매할 수 있는‘위버스숍’이동 아이콘을 만들어,팬덤 플랫폼과 커머스 플랫폼의 연동성을 높였다.
플랫폼과 팬덤 비즈니스의 결합은 시장의 후발주자일수록 차별화를 위한 중요한 요소다.엔터테크 기업 노머스가 2022년 출시한 팬덤 플랫폼 프롬이 대표적이다.프롬은 배우 차은우에 이어 최근 드라마‘선재 업고 튀어’의 주역 김혜윤을 입점시켰다.프롬을 통해 공식 멤버십을 모집해 국내·외 팬미팅을 열고,ㅗㅗ직접 기획 및 제작한 상품(MD)을 판매하며 사업 범위를 넓혀가는 식이다.
hh
:실제 79개 저축은행의 지난 3월말 수신잔액이 지난해말 대비 3.
ㅗㅗ,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