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불타는 꿈 로또
백악관 “푸틴,金에‘외교적 해법’메시지 전해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8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북한 방문에 대해 “북한의 대(對)러시아 지원을 차단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했다.블링컨 장관은 이날 미국을 방문한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과 회담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란·북한이 제공하는 지원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것을 계속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가 침략 전쟁을 계속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제공할 수 있는 국가들과 필사적으로 관계를 발전시키고 강화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봤다”며 “북한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당량의 탄약과 그외 무기들을 러시아에 제공하고 있다”고 했다.러시아에‘이중 용도’품목을 수출하고 있는 중국에 대해서도 “만약 중국이 정말로 전쟁 종식에 관심이 있다면 러시아의‘전쟁 기계’에 대한 지원을 중단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푸틴의 북한 방문은 러시아가 북한·중국·이란 등 권위주의 국가들과 매우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우리의 안보는 지역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글로벌한 것이다.유럽에서 일어나는 일은 아시아에도 중요하고,불타는 꿈 로또아시아에서 일어나는 일은 우리에게도 중요하다”고 했다.이어 “러시아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지원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며 “러시아가 북한·이란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군사 지원을 받는지,불타는 꿈 로또중국이 러시아의 전쟁 경제를 얼마나 지원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다음달 워싱턴DC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AP4′라 불리는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국을 초청한 사실을 언급했는데,불타는 꿈 로또북·러 군사협력이 정상회의 의제 중 하나로 논의될 것임을 시사했다.한편 커린 잔피에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푸틴과 시진핑이 지난달 공동성명에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정치·외교적 수단이라고 재확인한 것을 주목한다”며 “이번 회담에서 푸틴이 김정은에게 이런 메시지를 전달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잔피에어 대변인은 “러·북 협력 심화는 모두가 크게 우려해야할 현상이고,불타는 꿈 로또이는 잔인한 우크라이나 전쟁이 계속되도록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는 동안 우리가 계속 경고해왔던 것”이라며 “어떤 국가도 침략 전쟁을 촉진하는 도구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이어 “러시아는 유엔 헌장을 노골적으로 위반하고 국제체제를 약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는 매우 주시하고 있으며,불타는 꿈 로또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