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
갤럭시 AI 언어 모델 개발 과정 공개…전세계 20여개 R&D센터 활용
아랍어·베트남어 등 고난도 언어도 번역…연내 지원 언어 20개로 확대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 AI(인공지능)인 '갤럭시 AI'의 언어 능력을 더 강화한다.올해 안에 지원 언어 4개를 추가해 총 20개의 언어로 사용이 가능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언어 장벽 없이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돕는 '갤럭시 AI'의 언어 모델 개발 과정을 25일 공개했다.삼성전자는 갤럭시 AI의 고도화를 위해 전 세계 총 20여개 R&D 센터에서 언어 모델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갤럭시 AI의 온디바이스 실시간 통·번역 기능은 현재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프랑스어,독일어 등 16개 언어를 지원 중이다.연내 스웨덴어,네덜란드어,루마니아어,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튀르키예어의 4개 언어를 더 추가해 총 20개 언어를 지원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AI 언어 모델이 ▲언어의 특성과 문법에 대한 정량 평가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검증하는 정성 평가 등을 거쳐 공개된다고 설명했다.이같은 평가를 거치며 갤럭시 AI가 아랍어,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베트남어,인도네시아어 등 통·번역이 비교적 어려운 언어들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랍어는 20여개국 4억명 이상이 사용하는,세계에서 6번째로 많이 쓰이는 언어다.아랍어를 통번역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대 표준 아랍어인 풋스하(Fusha)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방언인 암미야(Ammiyya)를 모두 학습해야 한다.특히 아랍어 방언은 총 30여종에 달한다.
삼성리서치 요르단 연구소(SRJO)는 아랍어 방언을 이해하면서 답변은 표준 아랍어로 할 수 있는 언어 모델을 개발했다.이를 위해 각기 다른 방언의 음성 녹음 데이터를 수집하고,이를 직접 텍스트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쳤다.삼성전자는 아랍어의 복잡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신중한 데이터 선별을 진행하고,고급 모델링 기술을 적용해 아랍어를 갤럭시 AI에 추가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베트남어는 전세계 약 1억명이 사용하는 언어로 중국어,태국어 등 인근 지역 언어와 비슷한 성조 체계를 지니고 있다.특히 베트남어는 여섯 가지의 성조를 가진다.예를 들어 베트남어 단어 '마(Ma)'는 성조에 따라 엄마(Má),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무덤(Mả),귀신(Ma) 등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닌다.
삼성리서치 베트남 연구소(SRV)는 성조의 미세한 차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음성 데이터를 매우 정교하게 다듬고 정제하는 과정을 거쳤다.무엇보다 성조를 정확히 구분해 내기 위해 한 단어를 0.02초 전후의 짧은 프레임으로 잘라내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했다.
예를 들어 멕시코에서는 수영장을 '알베르카(alberca)'라고 한다.하지만 아르헨티나,파라과이,우루과이에서는 '필레타(pileta)'라고 부른다.콜롬비아,볼리비아,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베네수엘라에서는 '피시나(piscina)'라고 표현한다.
중남미 지역의 언어 모델 개발을 담당한 삼성리서치 브라질 연구소(SRBR)는 갤럭시 AI가 중남미 국가의 스페인어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각 국가의 오디오와 텍스트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해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했다.
세계 인구 4위의 인도네시아는 2억8000만 인구가 인도네시아어를 사용하고 있다.인도네시아어는 관사,복수형,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동사의 시제 변화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배우기 쉬운 언어로 평가받는다.하지만 반대로 문장의 맥락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면 내용을 이해할 수 없어 통·번역이 쉽지 않은 언어이기도 하다.
이러한 언어적 특성을 반영해 삼성리서치 인도네시아 연구소(SRIN)는 인간의 뇌가 학습하는 과정과 유사한 '인공신경망번역(NMT)' 방식을 적용했다.단어가 아닌 '문장 단위'로 언어를 학습시켜 갤럭시 AI가 의사소통의 맥락과 규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
:엔씨소프트가 주력으로 하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장르의 인기가 꺾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신작이 실적 개선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또 구직활동을 하게 되면 실업자로 분류되는 만큼 연말연초 채용시장이 활발해지고 1월 조사 기간에 공공기관 공채가 있던 영향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