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 - 2024년 실시간 업데이트
“아시아정책,22년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1기보다 끔찍할 것”
‘김정은 무기고’놔둘 것으로 전망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사진) 한국석좌는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아시아 정책이 “끔찍할 것”이라며 그 여파로 한국의 자체 핵무장이 현실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차 석좌는 26일(현지시간) 외교전문지‘포린 어페어스’기고에서 “아시아 정책에 있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1기보다 한층 끔찍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그는 “1기 때 트럼프의 극단적인 정책은 노련한 관료들 덕분에 무뎌졌지만 2기에는 그런 인물들이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차 석좌는 “한·일·호주 등 미국의 인도·태평양 지역 동맹은 트럼프 2기가 새로운 도전이라는 현실에 눈을 떠야 한다”며 “트럼프는 미국의 전통적 동맹을 파트너가 아닌 통상의 적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또 트럼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22년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22년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독재자들과 관계를 돈독히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 석좌는 트럼프가 방위비분담금 인상을 압박한 타임 인터뷰를 거론하며 “그는 동맹이 (비용) 전액을 부담하지 않는 한 거의 확실히 미군과의 연합훈련을 중단할 것”이라고 예측했다.그러면서 “트럼프가 북한의 도발에‘화염과 분노’로 위협할 것 같지 않다”며 “대신 미국의 제재 완화를 조건으로 핵실험을 중단하는‘핵동결 협상’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이어 “북한은 제한적으로 핵분열 물질을 포기하거나 1세대 핵을 폐기하는 등 가시적이지만 중요하지 않은 제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는 손쉬운 승리를 사랑한다”며 “트럼프는 탄도미사일,22년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전술핵,22년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극초음속미사일 등 김정은의 무기고는 손대지 않은 채 북핵 위협에서 승리했다고 주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차 석좌는 “트럼프는 이후 주한미군 철수를 단행할 수 있다”면서 “이 시나리오는 거의 확실하게 한국의 자체 핵무장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이어 “한국이 자체 핵개발에 나선다면 이는 중국과 북한에는 선제공격의 위험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미얀마·일본·대만 등에 연쇄 반응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