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카스글옵 도박
IPO로 4조원 자금 조달 전망
하루새 주가 4% 가까이 상승
기아도 5% 뛰며 신고가 질주
인도법인 기업공개(IPO) 효과로 현대차 주가가 역사적 최고가를 다시 썼다.3월 정점을 기록한 뒤 배당락 이후 주가가 다소 보합권이었던 기아 역시 '키 맞추기' 효과로 역사적 최고가를 넘어서면서 두 자동차 종목이 17일 나란히 신고가를 기록했다.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차는 전일 대비 3.92% 오른 27만8500원에,카스글옵 도박기아는 5.22% 오른 12만91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현대차는 이날 공시를 통해 인도법인 주식 17.5%를 기업공개(IPO)하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총조달규모는 30억달러가 될 것으로 증권가는 예상하고 있다.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IPO 규모를 역산하면 시가총액은 약 23조7000억달러로 현대차는 현재 시총 대비 10조5000억원의 추가 상승 여력이 생긴다"고 말했다.IPO로 조달한 현금을 더한 후 구주매출로 잃게 되는 인도법인의 수익 가치를 빼서 나온 숫자다.
또 인도 증시 상승세를 감안하면 인도법인이 시장에서 더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을 가능성도 크다.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정책도 진행 중이다.윤혁진 SK증권 연구원은 "현대차는 최근 주주환원율이 25%인데 자사주 2조원 매입 시 주주환원율이 40%로 오른다"고 말했다.그는 "도요타,카스글옵 도박혼다 수준으로 주주환원율을 올린다면,카스글옵 도박주가이익비율(PER) 8배의 밸류에이션도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현대차의 2024년 선행 PER은 5배 수준이다.
이날 인도법인 상장으로 확보된 현금을 주주환원에 쓸 수 있다는 기대에 현대차 우선주들 주가도 강세를 보였다.전 거래일에 비해 현대차우는 2.64%,카스글옵 도박현대차2우B는 3.05%,카스글옵 도박현대차3우B는 2.99% 올랐다.
이날 외국인 투자자도 삼성전자를 팔고 자동차 관련주를 집중 매수했다.외국인은 기아를 899억원 순매수해 순매수 1위를 기록했다.현대차는 566억원 순매수했다.
[김제림 기자]
카스글옵 도박
:남북 개고기 요리 극과극 운명…北 못말리는 '단고기' 사랑, 개엿도 인기뉴스 기사인민소비품 전시회서 ‘단고기가락엿’ 전시…고기에 물엿 버무린 조리법 다양한국 ‘개 식용 금지법’ 통과로 개고기 요리 퇴출 운명과 대조북한에서 ‘민족음식’이라 불리며 보양식으로 인기가 높은 단고기(개고기)가 엿 형태의 가공식품으로도 판매되는 것으로 보인다.
카스글옵 도박,서비스물가 상승세가 여전히 강하다는 것은 부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