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킬러들의 쇼핑몰 혼다 더쿠
NO.2: 킬러들의 쇼핑몰 혼다 박정우
NO.3: 킬러들의 쇼핑몰 혼다 동생
로톡,킬러들의 쇼핑몰 혼다국내 최초 법률 AI 비서 출시
판례 검색부터 문서 초안 작성하고
자료 내용 분석해 쟁점 파악하기도
"국내 법률 AI 시장 지켜나갈 것"
[서울경제]
‘최근 3년 동안의 사기 사건 중 대법원에서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사건들을 찾아줘’
‘로톡’운영사 로앤컴퍼니가 국내에서 최초로 법률가의 전문 업무를 보조하는 고도화된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를 출시했다‘슈퍼로이어’로 명명된 이 서비스는 변호사가 본인의 전문 분야 외 사건을 수임할 때 전반적인 관련 법·규정과 판례 흐름을 파악하거나 소장,킬러들의 쇼핑몰 혼다답변서 등 법률 문서 초안을 작성하고 요약,킬러들의 쇼핑몰 혼다분석하는 데 쓰일 수 있다.실제 슈퍼로이어를 사용해본 한 변호사는 “슈퍼로이어가 판례 검색이나 요약을 상당한 수준으로 오류 없이 해냈다”며 “아직 부족한 부분도 보이지만 기술 발전 속도를 봤을 때 앞으로 몇 년 내에는‘무서운 수준’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로앤컴퍼니는 △법률 리서치 △법률 문서 초안 작성,킬러들의 쇼핑몰 혼다요약 △문서 기반 대화 △사건 기반 대화 등을 모두 해낼 수 있는 대화형 법률 AI 비서 슈퍼로이어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로앤컴퍼니가 복수의 상용 거대언어모델(LLM)에 자체 설계한 아키텍처(구조)를 입혀 만들어낸 슈퍼로이어는 법률 업무 전반에 대한 다양한 보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예를 들어‘주거침입 사안에서 캠핑카나 차량은 주거침입죄의 객체가 되지 않는다고 보아 무죄를 선고한 판례를 찾아줘’와 같은 지시나‘첨부한 준비서면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그 핵심 내용을 요약해줘’와 같은 구체적 지시를 수행할 수 있다.
실제 이날 슈퍼로이어를 1시간 가량 사용해본 한 서울 소재 변호사는 “전문 분야에서 벗어나 생소한 분야에 대한 법률 리서치를 했을 때 특히 유용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형사 사건을 주로 수임하는 이 변호사는 외국 이민과 관련해 국내 가족관계등록법 등 특정 쟁점을 찾아달라고 요구했는데 슈퍼로이어가 이 분야의 관련 법·규정과 판례 흐름을 명확하게 짚어내 전달했다는 것이다.그는 “사건의 승소·패소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각을 잡고’알아보는 것도 일인데 이 부분에서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며 “리서치의 효율을 확 올릴 수 있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